광주 여성 취업자, 희망 업무와 전공 관련 40% 불과

    작성 : 2024-10-16 10:33:20 수정 : 2024-10-16 10:39:43
    미취업 여성, 희망하는 일과 업종의 전공 관련 비율 40%에 불과
    취업·미취업 여성 모두 근로 시간의 유연성 필요로
    ▲ 자료이미지 

    광주여성가족재단이 '광주 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 결과 시사점'을 주제로 젠더 인포그래픽스 제27호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광주 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 결과를 발췌 요약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특히 ILO가 규정하는 핵심 노동연령인 24세~54세 여성 취업자와 미취업자의 경제활동과 관련한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했습니다.

    주요 결과로 여성 취업자의 경우, 현재 업무 내용, 적성, 고용 안정성, 일·생활 균형 순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임금 수준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았습니다.

    ▲ 여성 취업자 만족도에 대한 답변 [광주여성가족재단]

    미취업 여성의 경우, 희망하는 일과 업종이 전공과 관련이 있다는 응답은 40.0%에 불과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나에게 더 맞는 일을 찾으려고'(45.9%), '전공 분야는 취업이 잘 안돼서'(31.1%), '다른 일을 해보고 싶어서'(30.4%)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따라서 취업을 위해서 직업 적성과 다양한 직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미취업 여성이 희망하는 일과 업종의 전공 관련성(왼쪽)과 미취업 여성이 전공과 관련 없는 일과 업종을 희망하는 이유(오른쪽) [광주여성가족재단]

    여성 취업자는 경력 단절 예방을 위해서 '근로 시간 단축 등 유연근무 확대'(17.5%)가 중요하다고 대답했습니다.

    또, 미취업 여성의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간제 일자리 발굴 확대'(52.4%)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나, 광주 지역 중소사업체에 '근무시간의 유연화'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여성 취업자의 경력단절예방을 위해 필요한 정책에 대한 답변 [광주여성가족재단]

    ▲ 미취업 여성의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해 광주광역시가 시급히 집중해야 할 것에 대한 답변 [광주여성가족재단]

    광주여성가족재단 김경례 대표이사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여성의 노동 중심 생애가 당연시되고 있는 현실에서 여성 취업자의 경력 단절 예방과 미취업 여성의 취업 지원을 위해서 근무 방식에 혁신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