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픽뉴스] "로켓배송 축소 중단해야할 상황" 과징금 1,400억에 쿠팡 '폭탄발언'

    작성 : 2024-06-14 17:39:53
    로켓배송으로 다른 이커머스와 차별점을 내세워 성장한 쿠팡이 '로켓배송 중단'을 언급했습니다. 무슨 이유일까요?

    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쿠팡과 자회사 CPLB(PB상품 전담 납품 자회사)를 위계에 의한 고객 유인 행위 위반 혐의로 과징금 1,400억 원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쿠팡이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체브랜드(PB) 상품을 검색 순위 상단에 올리고 임직원을 이용해 자사에 유리한 평점을 작성했다는 공정위의 조사결과에 따라 제재를 받게 된 겁니다.

    정리하자면, 공정위는 쿠팡이 자사 PB 제품에 가짜 리뷰를 작성하고 알고리즘을 조작해 다른 입점 업체들이 손해를 보고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쿠팡의 과징금 액수는 유통 업계 역대 최대 규모인데요.

    이 같은 공정위의 판단에 쿠팡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 상품을 자유롭게 추천하고 판매할 수 없다면 모든 재고를 부담하는 쿠팡으로서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축소 중단해야 할 상황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며 "소비자들의 막대한 불편과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반박했습니다.

    또 "무료배송을 위한 3조 원의 물류 투자와 22조 원의 투자 역시 중단될 수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쿠팡의 로켓배송 중단 가능성.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금까지 핫픽뉴스였습니다.

    (편집 : 윤수빈 / 제작 : KBC디지털뉴스팀)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한영재
      한영재 2024-06-15 09:10:35
      이제 애국 그만 하고 싶다. 외국업체라도 서민인 나에게 이익을 주는 로켓배송이 있어서 한푼이라도 싸게 구입할 수 있었는데 정부는 누구를 위해 업체 규제를 하나? 국내업체라고 과다한 보호는 보호가 아니다. 공정하게 쿠팡처럼 영업하면 된다.
      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