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전남도의회에 "특별광역연합 즉시 의결해달라"

    작성 : 2025-11-04 10:51:13
    ▲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추진 선포식

    광주광역시가 전남도의회를 향해 특별광역연합 구성에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광주시는 4일 입장문을 통해 "전라남도의회는 아직까지 규약안을 상정조차 하지 않고 있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의 연내 출범에 중대한 차질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시는 "광주광역시는 수도권 일극체제와 지방소멸 위기에 맞서 호남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설립 절차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특별광역연합이 출범한다면 초광역 경제권 형성으로 호남권 전체 경쟁력이 한층 강화되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전라남도의회는 더 이상의 절차적 지연 없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즉시 의결하여 연내 출범을 위한 법적·행정적 절차를 조속히 완료해 주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남도의회는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 심의에 대해 수차례 상정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도의회에서는 삼성 SDS컨소시엄이 국가 AI컴퓨팅센터 후보지로 광주가 아닌 전남을 선택하자 광주시와 시의회를 중심으로 강하게 반발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의회는 24일 규약안을 최종 의결했지만 전남도의회가 적극 동참의 뜻을 보이지 않으면서 연내 출범이라는 기존의 계획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