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日 이시바와 정상회담 시작

    작성 : 2025-08-23 17:18:40 수정 : 2025-08-23 20:05:17
    ▲이재명 대통령, 이시바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위해 도쿄 총리 관저에 도착해 소인수 회담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소인수 회담에 이어 확대 회담 순서로 진행되며, 이후 두 정상이 공동 언론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회담에서는 양국의 경제·안보 협력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발(發) 통상질서 재편이 본격화한 가운데 한일의 공동대응 방안에 회담의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굳건한 한미일 협력을 기반으로 튼튼한 안보를 지켜내며 역내 평화에 기여하자는 데 양 정상이 뜻을 모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대 내각이 보여온 역사 인식의 계승하겠다는 의지가 양 정상의 선언문에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다만 한일 간 과거사 문제, 일본산 수산물 수입 문제 등의 민감한 현안이 어느 정도 다뤄질지는 주목할 부분입니다.

    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와의 회담은 6월 17일 G7 정상회의 만남 이후 두 번째입니다.

    앞서 조현 외무부 장관과 워싱턴에서 만난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은 이재명 대통령이 방미에 앞서 일본을 방문하는 것에 대해 "현명한 선택"으로 본다며, 미국도 한미일 협력을 계속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