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대통령 권한, 총리·여당 공동 행사 '명백한 위헌'"

    작성 : 2024-12-08 15:13:12 수정 : 2024-12-08 15:35:19
    ▲ 우원식 의장 긴급 기자회견 [연합뉴스]


    우원식 국회의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직무를 즉각 중단시키고, 현재의 불안정한 국가적 사태 해결을 위한 여야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우원식 의장은 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덕수 총리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함께 담화를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우 의장은 "대통령 권력의 부여도, 권한 이양도 국민에게서 나오는 것이고, 그 절차는 헌법과 국민주권 원칙에 따라야 한다"며 "탄핵은 대통령 직무를 중단시키는 유일한 법적 절차"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위헌적 비상계엄에 대한 헌법적 책임을 묻는 절차에는 참여하지 않은 채 그 누구도 부여한 바 없는 대통령 권한을 총리와 여당이 공동 행사하겠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위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으로서 경고한다. 당장 헌법에 없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라. 국민이 동의하고 납득할 수 있어야 국정은 안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의 직무를 즉각 중단시키고 현재의 불안정한 국가적 사태 해결을 위한 여야 회담을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불사조
      불사조 2024-12-08 21:14:46
      만고역적 소굴에서 질서를 찾는다니 ᆢ 지나가는 개가 웃겠구나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