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尹 구속기간 연장 또다시 불허..검찰, 기소 전망

    작성 : 2025-01-25 21:16:34 수정 : 2025-01-26 01:56:11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 출석 [연합뉴스]


    법원이 검찰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기간 연장 신청을 또다시 불허했습니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25일 서울중앙지법이 구속기간 연장 허가를 불허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윤 대통령을 구속기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검찰은 윤 대통령 사건을 지난 2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부터 넘겨받은 직후 법원에 다음 달 6일까지 구속기간 연장 허가를 신청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법 김석범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4일 "수사처(공수처) 검사가 고위공직자범죄에 해당하는 사건을 수사한 다음 공소제기 요구서를 붙여 그 서류와 증거물을 검찰청 검사에게 송부한 사건에서 이를 송부받아 공소제기 여부를 판단하는 검찰청 검사가 수사를 계속할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검찰의 신청을 불허했습니다.

    공수처 설립 취지가 고위공직자에 대한 독립적인 수사 보장이며, 수사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수사·기소 분리를 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공수처가 수사한 사건을 검찰이 보완수사하는 것은 공수처법 입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이에 검찰은 법원의 불허 결정 이후 불과 4시간 만인 이날 새벽 2시, 법원에 윤 대통령의 구속기간 연장을 다시 신청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이 공수처나 경찰 등에서 넘어온 사건에 대한 보완수사 권한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윤 대통령의 1차 구속기간 만료일이 오는 26일과 27일쯤으로 보고, 조만간 윤 대통령 구속기소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