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빠진 '순살' LH 아파트 15곳 명단 공개

    작성 : 2023-07-31 16:27:21
    ▲브리핑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 : 연합뉴스

    지하주차장에 철근이 빠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 명단이 공개됐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철근 누락 LH 아파트 15개 명단과 시공사, 감리 담당사를 공개했습니다.

    이 가운데 파주 운정(A34 임대)과 남양주 별내(A25 분양), 아산 탕정(2-A14 임대) , 음성 금석(A2 임대), 공주 월송(A4 임대) 등 5곳은 주민들이 이미 입주를 마쳤습니다.

    LH는 파주 운정의 철근 누락 원인은 '구조계산 누락(계획 변경 구간의 계산누락)'이었으며, 5,200만 원을 들여 다음 달 10일까지 보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양주 별내와 음성 금석의 누락 원인은 '다른 층 도면으로 배근'이었으며, 오는 9월 30일까지 보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공주 월송과 아산 탕정의 경우 '단순 누락'으로 파악됐다며, 두 곳 역시 오는 9월 30일까지 보강을 완료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입주 중인 단지는 수서 역세권(A-3BL 분양), 수원 당수(A3 분양), 오산 세교2(A6 임대),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RH11 임대) 등 4곳입니다.

    공사 중인 곳은 파주 운정3(A23 분양), 양산 사송(A-2 분양), 양주 회천(A15 임대), 광주 선운2(A2 임대), 양산 사송(A-8BL 임대), 인천 가정2(A-1BL 임대) 등 6곳입니다.

    30일 국토부는 LH 발주 아파트 중 지하주차장에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91개 단지를 전수 조사한 결과 15개 단지에서 있어야 할 철근이 빠져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무량판 구조로 시공된 인천 검단 LH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철근(전단보강근) 누락은 붕괴 사고로 이어진 바 있습니다.

    무량판 구조는 상부의 무게를 떠받치는 보 없이 기둥이 슬래브(콘크리트 천장)를 바로 지지합니다.

    기둥과 맞닿는 부분에 하중이 집중되기 때문에 슬래브가 뚫리는 것을 막기 위해 기둥 주변에 전단 보강근을 설치하는데, 이를 필요한 만큼 설치하지 않은 겁니다.

    #철근누락 #LH아파트 #국토교통부 #순살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