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광주24' 10월 개최..역대 최대 규모로 미술 애호가 유혹

    작성 : 2024-10-01 16:17:56
    제15회 광주아트페어 '아트광주24'..10월 10일~13일 열려
    지역미술계와 협업 구조 이루는 국외 참여갤러리 확대 운영
    ▲ '아트광주24' 메인 포스터 [광주문화재단]

    가을이 성큼 다가오며 전국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광주광역시도 국제적인 미술 문화 도시로서의 면모를 뽐낼 준비를 마쳤습니다.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광주국제아트페어 '아트광주24'가 그 주인공입니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광주시와 광주문화재단이 주최하며 지역 미술 문화 활성화와 미술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 106개 갤러리 참여
    ▲ '아트광주24'는 국내외 106개의 갤러리 등 113개의 부스로 운영되며,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가 될 예정이다. [광주문화재단]

    '아트광주24'는 '함께하는 미술시장, 사랑받는 미술축제'를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사는 국내외 106개의 갤러리 등 113개의 부스로 운영되며,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가 될 예정입니다.

    96개의 국내 갤러리와 10개의 해외 갤러리가 참여해, 미술 시장의 활력을 더하고 작가와 갤러리, 소비자 간 활발한 교류의 장을 마련할 전망입니다.
    ◇청년작가 발굴과 지역미술 지원
    ▲ 임직순 작가의 '화실' [광주문화재단]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청년 작가 발굴을 목표로 한 '라이징스타전'이 눈길을 끕니다.

    공개 공모를 통해 젊고 유망한 지역 예술가를 발굴하고, 그들의 가능성을 미술계와 지역 사회에 알리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미술인 지원을 위해 서울 국제조각페스타, 경주 국제아트페어, 전주 아트전북페스타 등 다른 지역의 아트페어들과 협약을 맺고 교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작가들이 타지역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얻고, 호남 미술의 경쟁력을 전국에 소개할 계획입니다.
    ◇국제 교류 확대와 해외갤러리 초청전
    ▲ 쿠사마 야요이 작가의 '과일' [광주문화재단]

    아트광주는 해외 갤러리와의 교류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독일, 미국, 대만, 중국 갤러리들과의 협력을 통해 광주 작가들이 해외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둔 데 이어, 올해는 스페인, 이탈리아, 싱가포르 등으로 그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 갤러리와의 지속 가능한 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광주 미술이 국제 무대에서도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홍보와 참여 프로그램
    ▲ 키스해링 작가의 '무제' [광주문화재단]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아트광주는 실효성 있는 홍보와 참여 갤러리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디어마이광주와 아트광주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갤러리와 작가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SNS를 통한 홍보 및 초대권 사전 구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국내외 주요 갤러리와 컬렉터들에게 초대권을 배포하며, 10월 11일에는 갈라 디너를 열어 미술 애호가와 갤러리 관계자 간의 교류를 촉진할 계획입니다.
    ◇지역 경제와 미술 시장 활성화 기대
    ▲ 채성필 작가의 '물의 초상' [광주문화재단]

    아트광주는 단순한 미술 행사를 넘어 지역 경제와 미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주비엔날레와의 협력을 통해 상호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하고, 유튜브 채널 '널위한 문화예술'과의 협업을 통해 전국의 주요 컬렉터들을 광주로 유치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