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의 상징'이었던 전남 영암군 대불산단 전봇대의 지중화 사업이 재개됩니다.
영암군은 대불산단 전선지중화사업이 2023년 그린뉴딜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대불산단 전봇대는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인수위 회의에서 규제개혁 대표사례로 거론되면서 2015년까지 29개 구간 255개소, 19.35km에 대해 총사업비 80억 원을 투입해 지중화 사업이 추진됐습니다.
그러나 지자체 재원 부담이 너무 커 사업 진행이 더뎠습니다.
영암군은 기업 규제 해소를 통한 대불산단 활성화를 위해 전라남도, 한전, 산단공 대불지사, 대불산단 경영자협의회 등과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전선 지중화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지방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 지자체 협력사업 방식에서 그린뉴딜 지중화사업으로 추진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비 20%(45억 원)를 포함한 22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대불산단 12개 구간 5.1km에 대해 2024년까지 배전선로 지중화 및 지장전주를 이설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군비 2억여 원을 들여 대불산단1로∼2로 452m 지장전주 13개소를 우선 이설할 계획입니다.
전선지중화사업이 마무리되면 대형 선박블럭과 구조물 운송시 선로절단 소요비용(1회 600여만 원)이 절감됨은 물론 선박 기자재 등의 운송여건 개선으로 연간 20여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형 선박블럭·철 구조물 등 조선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대불산단은 선박 구조물(최대 32m)에 비해 전선이 현저히 낮게(8∼12m) 위치해 불류 흐름 방해와 사고위험, 기업 측의 선로 절단 비용(1회당 600여 만원) 부담 등으로 끊임없는 민원이 제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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