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군공항 찬성' 공식 발표..복잡해진 지자체 간 이해관계

    작성 : 2023-05-08 21:08:03 수정 : 2023-05-08 21:11:30
    【 앵커멘트 】
    함평군이 처음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 찬성 입장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조만간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만나 군·민간공항 이전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데, 함평군의 군공항 유치 입장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됩니다.

    이계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이상익 함평군수가 담화문을 통해 광주 군공항 이전 입장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군수는 지난해 함평의 출생자 수가 75명에 불과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했다면서 군공항 이전을 통해 함평 발전의 대전환을 이룰 수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싱크 : 이상익/함평군수
    - "함평에 광주 군공항이 들어서면 대규모 인구 유입을 통한 획기적인 지역 성장 동력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 일각에서 주장하는 광주와의 통합은 절차상 실현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음 달로 계획했던 여론조사는 주민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7-8월로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함평군의 군공항 찬성 입장이 발표되면서 군·민간공항 이전 사업도 점차 복잡해지는 모양새입니다.

    당초 군공항 이전을 격렬히 반대했던 무안에서는 최근 찬성 입장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전남도와 광주시도 공항 이전을 두고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남도는 민간 공항을 우선 무안공항으로 이전한다는 민선7기 당시 약속을 지키라는 입장인 반면 광주시는 군·민간공항을 분리해 논의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 싱크 : 강기정/광주광역시장
    - "민간공항은 군공항에 임대한 상태이기 때문에 군공항과 민간공항은 동전의 앞뒷면이다, 이렇게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광주·전남 시·도지사가 10일쯤 공항 이전 관련 회동을 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합의문 도출 여부 등이 아직 결정되지 않아 개최 여부도 미지수입니다.

    정부 지원 근거를 담은 군공항이전특별법이 통과됐지만 군공항 이전 지역과 민간공항 이전 방식·시기를 두고 지자체별 셈법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KBC 이계혁입니다.

    댓글

    (3)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고영숙♥️
      💖고영숙♥️ 2023-05-10 17:07:17
      반대하는 무안으로 이전하지 말고 찬성하는 함평으로이전하고 군민들 복지며 특혜를 주어서 반대만하는 무안사람들 후회하게 합시다
    • 💖고영숙♥️
      💖고영숙♥️ 2023-05-10 17:04:58
      김영록전남도지사는 이기적인 주장만한다 민간공항만 먼저 이전하면 군공항 이전받아주지않으려는거 지금까지 태도아닌가?무안공항으로 국제선이전했을때 군공항도같이 가기로해놓고 갖가지 이유로 반대하고 국제선만 가져가놓고 국내선민간공항까지 가져가면 군공항 이전은 절대 안해주려는속셈이뻔하다 절대로 민간공항과 군공항 함께 이전하지 않으면 인간공항 먼저 이전해서는안된다 군공항 민간공항 함께 이전하는게 순리다
    • 김방석
      김방석 2023-05-10 12:53:31
      군공항뿐 아니라 민항도 함평으로 함깨 보냅시다 무안공항은 폐쇄하는게 맞다고 본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