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이 올해 4월 윤곽을 드러낼 예정인 가운데 광주시와 전남도가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KTX 전라선과 달빛 내륙 고속철도를 비롯해 광주와 인근 지자체를 잇는 광역 철도망 사업은 이번에 꼭 포함돼야 할 사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서울방송본부 강동일 기자입니다.
【 기자 】
10년 단위로 작성되고 5년마다 수정되는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우리나라 최상위 철도 교통계획입니다.
계획에 포함될 경우 수 조원의 예산이 투입돼 도시 접근성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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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4월 윤곽이 드러날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특히, 지난 2019년 KTX 전라선 이용객은 650만 명에 달해하지만 시속은 120km에 불과합니다.
서울에서 여수까지 3시간이 넘게 걸리는 저속철인 KTX 전라선의 고속화는 어느 때보다 시급한 상황입니다.
▶ 인터뷰 : 김회재 / 더불어민주당 여수을 국회의원
- "국토부에서 용역 중인데요. 거의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토부도 그렇고 용역 진행하는 곳에서도 긍정적인 신호가 보이고 있습니다."
달빛 내륙철도가 건설되면 광주와 대구를 1시간 내에 오갈 수 있고, 출발점인 광주역 활성화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광주와 화순을 잇는 12km, 광주와 나주를 연결하는 32km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은 화순 전남대병원과 혁신도시 이용객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포함돼야 할 사업입니다.
고속철 도입으로 고속도로 보다 훨씬 각광을 받는 있는 국가철도망.
▶ 스탠딩 : 강동일
- "이 계획에 포함되느냐에 따라 광주와 전남의 10년 뒤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kbc 서울방송본부 강동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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