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하늘길' 박차..항공노선 신설 움직임

    작성 : 2023-09-13 21:20:56 수정 : 2023-09-13 21:33:08

    【 앵커멘트 】
    '광주~부산 하늘길 연결'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가 광주 ~ 부산 하늘길 연결을 위한 타당성 용역 조사에 나섰는데요.

    광주 ~ 부산을 잇는 KTX가 없는 상황에서 하늘길이 열린다면 영호남 교류 활성화를 통한 상생 발전이 기대됩니다.

    구영슬 기자의 보돕니다.

    【 기자 】
    광주에서 부산으로 가는 길은 서울로 가는 길 보다 더 멉니다.


    SRT를 이용하면 광주 송정역에서 오송역까지 간 뒤 다시 환승해 부산으로 가야 해 3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고속버스로 가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부산의 외곽인 사상터미널까지 3시간이 소요됩니다. (OUT)

    이런 상황에서 광주 ~ 부산 하늘길을 연결하자는 제안에 부산광역시가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다음 달 중순까지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부산발전연구소가 실시할 용역에는 항공편의 수요 예측과 노선 신설에 따른 경제성 등의 내용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 인터뷰(☎) : 전성하 / 부산광역시 투자유치협력관
    - "부산시는 충분히 적극적으로 진행할 의향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동과 서에 있는 광주와 부산이 서로 상생하고 화합함으로써 역사의 장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광주~부산 항공 노선 신설'은 광주 출신 국민의힘 김가람 최고위원이 제안한 정책입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7일 부산에서 항공 노선 신설을 위한 실무진 회의를 가지며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도 했습니다.

    회의에선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원해 저가항공사 등을 활용하는 운영 방식도 제시됐습니다.

    ▶ 인터뷰 : 김가람 / 국민의힘 최고위원
    - "호남에서 많지 않은 보수 정당의 지도부이기 때문에 이런 일들을 앞장서서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보람을 느끼고 있고 부산시에서 굉장히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해서.."

    연구 용역이 끝난 뒤 항공편 개설을 위한 민간 항공사들의 동참을 이끌어낸다면 광주 ~ 부산 하늘길 신설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 스탠딩 : 구영슬
    - "20년 넘게 끊겼던 광주~부산 항공 노선. 영호남 하늘길이 부활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C 구영슬입니다."

    #김가람 #호남 #영남 #하늘길 #항공 #노선 #광주 #부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