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활기 넘치는 공간으로..Y프로젝트 본격 추진

    작성 : 2024-01-06 20:54:02 수정 : 2024-01-15 21:22:17

    【 앵커멘트 】
    광주시가 새해 초부터 강기정 시장의 공약사업인 Y프로젝트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영산강 일대를 여가와 레저로 즐길 수 있는 활기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키는 사업인데요.

    오는 2026년쯤이면 영산강이 즐길거리 가득한 생태 친화적인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경원 기잡니다.

    【 기자 】
    시민들에게 첫 선을 보이는 Y프로젝트 결과물은 옛 서창포구에 들어서는 조망대입니다.

    올해 서창 억새축제 기간에 맞춰 완공되는 조망대에서는 노을과 억새, 바람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산동교와 송산유원지, 승촌보 인근에도 다양한 즐길거리가 채워집니다.

    고대 마한의 역사가 깃든 산동교 일원은 '영산강 익사이팅 파크'가 만들어집니다.

    아시아 물 역사 테마체험관을 중심으로 자연형 물놀이장과 인공 서핑장, 실내 클라이밍장 등이 조성됩니다.

    송산유원지에는 어린이 테마정원과 플로팅수영장, 카누장 등이 들어섭니다.

    현재 57면의 일반캠핑장이 있는 승촌보는 오토캠핑과 글램핑장 등 다양한 캠핑장이 150면 규모로 만들어집니다.

    영산강과 황룡강 합류부에는 독특한 디자인의 Y브릿지를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이들 사업은 올해 예산 47억 원이 반영돼 디자인공모와 설계 등이 추진됩니다.

    ▶ 인터뷰 : 신재욱 / 광주광역시 친수공간과장
    - "광주 영산강 황룡강이 합류된 지점에 Y브릿지 조성을 하는데, 일단 디자인 공모를 해가지고 시민 아이디어를 최대한 받아 광주의 시그니처로 육성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 변화로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기 위한 치수 대책도 함께 추진합니다.

    광주시는 오는 2030년까지 유량을 늘리고 수질을 개선하는 '맑은물 회복사업'을 중장기 사업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기본계획 용역비 11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Y프로젝트를 통해 광주가 다양한 즐길거리 가득한 꿀잼도시, 또 생태 친화적인 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KBC 정경원입니다.

    #광주광역시 #Y프로젝트 #영산강 #황룡강 #산동교 #송산유원지 #승촌보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