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현대차, 미 정부에 중국 커넥티드카 관련 규제 1년 유예 요청

    작성 : 2024-10-29 07:11:16 수정 : 2024-10-30 09:12:45
    ▲ 독일 항구에 서 있는 비야디 승용차 [연합뉴스]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 중 하나로 떠오른 미국의 커넥티드 차량 관련 중국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규제에 대해 미국 내 자동차 업계가 규제 시행 시작 시기를 최소 1년 늦출 것을 미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주요 업체들을 대변하는 자동차혁신연합AAI은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나 통신 기능에 중국이나 러시아산 부품을 사용하는 자동차 판매의 단계적 금지 적용을 기존 2030년식 모델 또는 2029년 1월 생산분에서 1년 미뤄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제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현지시간 28일 보도했습니다.

    커넥티드 차량은 무선 네트워크로 주변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자율주행이나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카'를 일컫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23일 차량연결시스템 VCS이나 자율주행시스템ADS에 중국이나 러시아와 연계가 있는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차량의 수입과 판매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관련 금지 규정은 소프트웨어의 경우 2027년식 모델부터, 하드웨어는 2030년식 모델 또는 2029년 1월 생산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은 지난 5월 미 상원 세출위원회 소위에서 관련 규정 발표 시기를 올해 가을로 적시하면서 "목적지가 어디인지, 운전 패턴이 어떤지, 차 안에서 무슨 말을 하는지 등 미국인들에 대한 많은 데이터가 중국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AAI는 미국 자동차 산업을 위해 주로 미국 정부와 의회를 상대로 활동하는 단체로, 현대차와 제너럴모터스(GM), 도요타. 폭스바겐 등 완성차 제조사를 비롯해 배터리나 반도체 등 관련 산업 기업에도 가입 문호를 열어놓고 있습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 4월 미 상무부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한국 자동차 업계는 커넥티드 차량 공급망 조사의 넓은 범위, 잠재적 규제 대상의 범위를 둘러싼 불확실성, 시행 시기가 모두 업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며 새로운 규제 시행에 앞서 업계에 시간을 충분히 달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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