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가 유럽연합(EU) 문턱을 넘었습니다.
최종 합병까지는 미국의 승인만을 남겨놓게 됐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13일(현지시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했습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EU와 기업결합 사전 협의 절차를 개시했으며, 지난해 1월 정식 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지난해 11월 2일에는 여객과 화물 사업의 경쟁 제한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시정조치 안을 냈습니다.
EU는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취합과 시장 평가 등을 거쳐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 했습니다.
조건은 화물 부문의 경우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여객 부문은 일부 유럽 노선 이관입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부문 분리매각을 위한 입찰과 매수자 선정 등 매각 직전까지의 조치를 마치면 EU의 최종 승인을 받게 됩니다.
항공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이 늦어도 오는 10월 전까지 매각 준비를 마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실제 매각은 EU의 최종 승인 이후 이뤄지게 됩니다.
화물사업 부문 인수 후보로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등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4곳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여객 사업의 경우, 신규 진입 항공사로 지정된 티웨이항공이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천발 파리·로마·바르셀로나·프랑크푸르트 유럽 4개 노선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향후 대한항공은 국토교통부에 이들 4개 노선 운수권 일부를 반납하고, 국토부가 이를 재분배하게 됩니다.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 이전도 항공사 간 협의를 거쳐 진행합니다.
EU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대한항공은 2021년 기업결합을 신고한 14개 '필수 신고국' 중 미국 경쟁당국의 승인만 남겨놓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미국 경쟁당국과의 협의에 주력해 조속한 시일 안에 기업결합 심사 절차를 완전히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이 승인하더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실질적 통합까지는 2년가량이 걸릴 전망입니다.
이 시점까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이후 '통합 대한항공'이 출범하게 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결합하면 여객 부문은 세계 15위 이내, 화물 부문은 세계 10위 이내로 규모가 커집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부문을 매각하더라도 항공화물 부문의 입지는 지금보다 커지게 됩니다.
지난해 기준 양사의 매출 합계는 20조 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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