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운전자 보조하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냐.. 운전자가 전방 주시·돌발 상황 대응해야"
고속도로에서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 크루즈 기능을 활용하고 있지만, 편리함의 이면에 사망사고 등 위험도 큰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들의 주의가 당부 되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철 고속도로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가 매년 늘고 있는 가운데 적응형 순항 제어 기능(ACC·Adaptive Cruise Control), 이른바 자동차 크루즈 기능에 대한 운전자들의 과도한 의존이 위험 요소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실제 올해에만 관련 사고가 8건이 발생해 9명이 숨져 도로 당국이 ACC 사용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29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름 휴가철(7∼8월) 고속도로 교통사고는 2019년 769건, 2020년 632건, 2021년 864건, 2022년 856건, 2023년 896건 등 총 4,017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한 사망자와 부상자는 각각 2019년 36명과 1,756명, 2020년 46명과 1,417명, 2021년 27명과 1,794명, 2022년 33명과 1,847명, 2023년 28명과 2,03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여름 휴가철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요인으로는 전방주시 태만,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등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61.4%로 가장 많았고, 안전거리 미확보가 29%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자동차에 탑재된 ACC 의존이 커지면서 관련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ACC는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운전 보조 기능임으로,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 시 편의성으로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고 위험도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운전자가 크루즈 기능에만 의존한 채 전방 상황에 집중하지 않는 경우 돌발 상황에 대처하지 못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 한국도로공사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7월까지 ACC를 이용하거나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교통사고는 총 19건, 이에 따라 17명이 숨졌고, 올해에만 8건이 발생해 9명이 사망했습니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ACC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사용 설명서에 적힌 인식 제한 상황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대부분의 ACC가 건조한 노면과 평지, 일반적인 중량을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비나 눈, 안개와 같이 기상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카메라와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 거리가 늘어나 앞차와의 거리 유지가 어려울 수 있고, 탑승자가 많아 차량 무게가 늘어난 경우나 내리막길, 굽잇길에서도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는 설명입니다.
전방 차량의 속도가 현저히 느리거나 정차한 경우 또는 공사 중이거나 사고 처리 현장에서도 전방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돌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단 관계자는 "고속도로는 일반도로에 비해 주행속도가 빠른 만큼 순간의 방심이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쉬워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ACC는 운전자를 보조해주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완전한 자율주행 기능은 아닌 만큼 운전자가 항상 운전대를 잡고 전방을 주시하면서 돌발 상황에 대응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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