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상자서 독가스가 누출?..알고보니 '화생방 테러 훈련'

    작성 : 2023-09-22 08:47:23
    항공교통본부, 9월 26일 국가중요시설 테러대응 훈련
    5개 기관 합동 실질 대응역량 높이는 종합훈련 실시

    '배달된 택배상자에서 알 수 없는 기체가 누출되어 인명피해가 발생하자 119구급차와 정밀복합가스측정기, 제독기 등 다수의 화학장비가 동원돼 사태를 수습 중'

    이는 실제 상황이 아니고 항공교통본부가 재난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할 테러대응 훈련의 시나리오입니다.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는 오는 26일 오후 항공교통본부에서 테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과 사고수습을 위한 ‘화생방 테러대응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합동훈련에는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 119특수구조대, 경찰청, 환경청, 보건소 5개 기관이 참여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훈련은 테러 발생 시 항공교통본부 초동대응, 경찰청 현장 통제, 119특수구조대 인명구조 및 검체 탐지, 환경청 미상의 물질 탐지, 보건소 응급의료실 설치, 119특수구조대 제독 순으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테러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 및 상황전파, 대피 등 초기대응과 피해확산 저지 등을 위한 소방, 경찰,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이 보유한 재난관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할 수 있는 협력 체계 및 절차 등에 중점을 두고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항공교통본부는 국가중요시설 ‘가급’으로 2017년 출범했으며, 우리나라 영공을 통과하는 비행정보구역 내 항공기의 안전을 확보하고 항공교통흐름을 총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상수 항공교통본부장은 "국가중요시설에 대한 테러는 국민의 안전은 물론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무척 큰 만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아래 실질적인 대응역량과 체계를 갖출 수 있는 내실 있는 훈련이 되길 바라며, 어떤 위기에도 대응할 수 있는 완벽한 국가 비상대비 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테러대응훈련 #항공교통본부 #택배상자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