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호남의 AIㆍ첨단산업 지원 약속"..반도체 특화단지 호남 품으로?

    작성 : 2023-05-18 21:20:38 수정 : 2023-05-18 21:35:12
    【 앵커멘트 】
    윤석열 대통령이 5ㆍ18 기념식에서 호남 경제 발전을 위해 AI와 첨단과학기술 고도화를 이루겠다고 공언했는데요.

    오는 6월 말로 예정된 반도체 특화단지 선정 발표를 앞두고 대통령의 이번 발언이 큰 힘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박성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제43주년 5ㆍ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오월 정신은 광주와 호남의 산업적 성취, 경제발전에 의해 완성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AI와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루어내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인터뷰 : 
    - "저는 광주와 호남이 자유와 혁신을 바탕으로 AI와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뤄내고 이러한 성취를 미래 세대에게 계승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제대로 뒷받침하겠습니다."

    5ㆍ18을 맞아 광주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연 국민의힘도 윤 대통령이 약속했던 AI와 첨단분야에 대한 부분을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박대출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광주ㆍ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호남고속선 공급 확대, 광주 오페라하우스 건립 문제에 대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발표로 당장 기대감이 커지는 부분은 반도체 특화단지 선정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르면 다음 달 말쯤 반도체 특화단지 선정지역을 발표할 예정인데, 지금까지 10여 개 지자체가 유치에 나설 정도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광주광역시는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지원 사격이 유치에 큰 힘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 인터뷰 : 김용승 /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장
    - "(지금 시기가) 저희들이 평가를 받고 있고, 대개 의사결정하는 그런 과정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이 시기에 대통령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 회의가 열려서 또 힘이 될 수 있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윤 대통령과 여당이 입을 모아 광주 전남에 약속한 AIㆍ반도체 산업 지원이 다음 달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라는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지 벌써부터 관심입니다. KBC 박성호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