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와 정부가 총파업 닷새 만에 대화에 나섰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양측은 오는 30일 다시 만나 교섭을 이어가기로 했지만 안전운임제를 놓고 이견이 커 논의가 쉽게 진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8일) 낮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은 1시간 50여분 만에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습니다.
정부 측에서는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과 구헌상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관이 참석했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에서는 김태영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어명소 2차관은 "컨테이너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품목에 대해서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지만 그 외 품목으로 확대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 철회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품목 확대를 요구했습니다.
화물연대는 교섭 결렬 직후 입장문을 내고 "교섭에 참여한 국토부 차관은 화물연대의 입장을 대통령실에 보고하겠지만 이에 대해 국토부의 권한과 재량이 없다는 말만 반복하다 교섭을 마치기도 전에 자리를 떴다"며 "차관에게 결정권한이 없다면 장관이 직접 나와 대화를 지속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협상 결렬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9일 국무회의에서 화물연대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이 의결되면 지체 없이 집행하겠다며 강경 대응을 시사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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