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진정한 국민 노후복지 제도지!”..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 부담금 국가 지원

    작성 : 2023-12-06 10:55:01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시행령' 일부 개정
    12월 15일 개정령안 국무회의 심의·의결
    근로자 가입 부담금 정부 지원 근거 마련
    30인 미만 사업장 도입률 24% 낮은 수준
    ▲ 근로자 자료이미지 

    정부는 12월 5일(화) 국무회의에서 고용노동부 소관 법령인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은 30인 이하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의 가입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자 부담금'뿐만 아니라 '가입자 부담금'도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근거를 추가했습니다.

    이는 제도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번에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 가입자(근로자) 지원 근거를 명문화했습니다.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의 적립금 부담 주체는 사용자이기 때문에 그간에는 사용자 부담금에 대해서만 재정지원을 했습니다.

    그러나 30인 미만 사업장의 퇴직연금제도 도입률은 24% 낮은 수준인 반면 300인 이상 사업장은 90% 이상으로 격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이에 중소기업의 퇴직연금제도 가입을 촉진하고, 저소득 근로자의 노후 소득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의 지원범위에 '사용자 부담금'에 더하여 '가입자 부담금'도 추가했습니다.

    또한 재정안정화계획서 작성·통보 의무를 폐지했습니다.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 적립금 최소적립 의무 미이행에 대한 과태료 규정이 시행(2022년 4월)됨에 따라 불필요하게 된 재정안정화계획서 작성·통보 의무 등을 폐지했습니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 장관이 근로복지공단에 위탁할 수 있는 권한의 범위에 연구사업·퇴직연금사업자 평가 등 퇴직연금연구센터 사업내용을 추가하는 등 기타 제도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했습니다.

    #국민노후복지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 #부담금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사용자 #재정지원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