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민주당 공천 심사 과정을 거치면서 이른바 '친명 횡재·비명 횡사'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습니다.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불공정 공천 논란이 커지면서 민주당 내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의 민심 이반도 심상치 않습니다.
이형길 기잡니다.
【 기자 】
3·1절 연휴 토요일 새벽 1시.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등 당 지도부의 단수 공천을 발표하며 홍영표 의원과 임종석 전 의원 등의 비명계 중진 컷오프를 최종 확정했습니다.
연휴 기간에, 그것도 새벽 시간에 쫓기듯 발표한 '친명 공천'은 그간 민주당이 보여준 공천 논란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어쩔 수 없는 일었다고 연휴가 지나서야 해명했습니다.
▶ 싱크 :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우리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방향으로 갔습니다."
하지만 불공정 공천 논란이 민주당의 최대 지지 기반인 호남부터 매섭게 흔들고 있습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일부터 사흘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호남의 민주당 지지율은 일주일 전보다 14%포인트 하락한 53%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 내에서도 위기 의식은 강합니다.
▶ 싱크 : 장현주/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KBC 박영환 시사1번지)
- "이것은 당연히 지금 나름대로 시끄럽고 공천 과정에서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회초리를 들고 계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와 조국 신당까지 호남의 지지를 끌어갈 수 있는 대안이 있다는 점도 변수입니다.
▶ 스탠딩 : 이형길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의 급격한 지지율 변동이 수도권과 전국의 야권 지지자들의 표심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KBC 이형길입니다.
#민주당 #이재명 #공천 #호남 #지지율 #하락
Copyright@ KWANGJU BROADCASTING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랭킹뉴스
2024-11-22 10:07
술 취해 도로 한복판서 본인 벤츠 부수며 욕설한 20대
2024-11-22 10:06
'여성 혐오·성차별 심화' 논란..'이세계 퐁퐁남' 결국 탈락
2024-11-22 09:31
"장사 망하게 해줄게" 치킨집서 맥주 쏟은 갑질 공무원 송치
2024-11-22 09:14
"'오토홀드' 눌렀는데" 벤츠 전기차, 식당 돌진..4명 다쳐
2024-11-22 08:34
어등대교 철제 이음장치 나뒹굴어..잦은 파손에 시민들은 불안
댓글
(2) 로그아웃비명?공천되면 친명이고 떨어지면 비명임?
내가알기로는 비명계 졸라단수및경선하는데?
그럼친명계가 경선하는건? 이상하지 경선하는 친명계가더많은데? 단수받은 비명계는? 설마 고민정도 친명? 이수진도 친명이라고? 그리고 댓글단인간
그럼 전라도에서만 국회의원배출할꺼니?
정당이먼지도몰라? 그냥니생각대로라면 민주는
영원히 정권못잡아 정권을 못잡는거쁜만아니라
지역정당되는겨 그리고 고김대중대통령의 의지가 먼줄은아니 전국정당이다 생각좀 해라
대중선생 놈현대통 죄인이 여기에 전라도는 대중선생뿐이다 하물며 갱상도놈들뿐인대 낙엽이외는절라도민이없는대 안동놈 철천지웬수같은 대구경북놈 어찌할꼬 절라도놈 바다에뛰어들어죽는꼴봐야되나 지지자들아 정신차려라 머하러 갱상도에순종하냐 미친 절민국시키들아 몽땅절라도로돌아가라 남의동네시끄럽게하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