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해남·완도 경유’서울~제주 고속철도 토론회 개최

    작성 : 2025-12-06 13:43:02
    ▲ 서울-제주 고속철도 토론회 [해남군]

    해남군이 17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해남과 완도를 경유해 제주까지 연결되는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국회토론회'를 개최합니다.

    해남군과 완도군이 주관하는 토론회는 서울~제주간 고속철도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국회 차원에서 대국민 홍보를 통한 분위기 확산으로 제5차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27조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제주국제공항은 기상이변으로 매년 1,500여 건의 항공기 결항이 발생하고 있어, 오래전부터 이를 대체할 새로운 교통망 구축 필요성이 제기돼왔지만 막대한 비용과 제주도의 반대 등으로 국가계획에 포함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해남군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을 앞두고, 고속철도 유치를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등 관계기관을 수차례 방문하며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건의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전남 서남권이 국가 AI·에너지 수도의 거점으로 부상하면서 기업의 투자유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구유입에 따른 정주여건의 개선과 국토 균형발전의 측면에서 이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