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네덜란드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동맹 완성"

    작성 : 2023-12-14 06:50:01
    ▲리더잘 관람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뤼터 네덜란드 총리 사진 :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13일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설계에서부터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제조로 이어지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동맹이 완성됐다"고 밝혔습니다.

    박춘섭 경제수석비서관은 암스테르담에 마련된 브리핑룸에서 "양국의 '반도체 동맹'을 명문화하면서 정부 간 반도체 협력 채널을 신설하고 핵심 품목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일본, 영국에 이어 네덜란드로 연결되는 반도체 공급망 연대가 완성되는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박 수석은 "이제는 반도체 업계의 최대 현안으로 남아있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공급망 리스크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모처럼 형성된 반등 모멘텀을 확실히 다질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네덜란드는 세계 1위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을 보유해 우리나라의 필수 협력 대상입니다.

    박 수석은 "2나노미터 기반 반도체 양산에는 ASML의 차세대 극자외선(EUV) 장비가 필수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이날 정상회담에서 '반도체 동맹'을 담은 공동성명에 서명했습니다.

    양국은 반도체 동맹을 통해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고 공급망 위기에 함께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대통령 #네덜란드 #반도체공급망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