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한일정상회담 얻은 게 하나도 없다”

    작성 : 2023-05-09 10:32:34
    “오염수 방류 방조·강제동원 항의 못해”
    교과서 왜곡·독도 문제·과거사 등 미흡
    “시찰단은 일본에 면죄부 주는 들러리”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 이미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한마디로 “또 당했다, 또 망했다, 5대 0 완패했다”고 일축하고 “오염수 방류 시찰단은 (일본 측에)면죄부를 주는데 우리가 들러리를 서는 이런 외교가 어디 있냐”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정 의원은 오늘(9일) 아침 KBS1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한일정상회담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조와 △조선인 강제동원 항의 못하고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 거론 안 했으며 △독도문제 항의도 못했고 △과거사 문제 인정이나 사과 못 받은 점 등을 지적하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정 의원은 “오염수 방류를 방조하는 거 아니냐, 오히려 시찰단은 검증단도 아니고 그냥 일본이 원하는 대로 다 해줬다”면서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서 항해를 못하고 그냥 지나간 것 아니겠냐”고 짚었습니다.

    또 정 의원은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이 문제에 대해서 한마디도 못했고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본인이 계속 주장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항의 못했다”면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일제의 불법 침략을 인정하지도, 사과를 받지도 못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정 의원 “기시다가 한 말은 강제동원이란 말도 쓰지 않았고 인정하지 않았고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가 조선인 강제동원자뿐만 아니라 일본 것도 포함이 돼있다고 호사카 유지 교수는 방금 말하더라”면서 “그래서 그거는 그때 전시에 힘들었으니까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는 것으로 일본 총리로서 한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얘기한 것이고, 결국은 얻은 게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정 의원은 또 “일본은 이번 방한 목적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한국한테 어느 정도 이해를 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는데 충분히 이뤘다”면서 “한국 시찰단이 가는 거는 견학하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공동 기자회견 발언하는 기시다 총리 사진 : 연합뉴스


    이어 정 의원은 “한국도 견학했다 그러니까 태평양 이런 국가들이 다 반대하고 독일도 반대한다는데 한국도 사실상 인정한 거 아니냐 하는 용도로 쓰고 있는 것이다”면서 “면죄부를 주는데 우리가 들러리를 서는 것이고 이런 외교가 어디 있느냐”고 반문했습니다.

    ‘독도문제는 우리가 대응을 안 하는 게 낫다’는 윤상현 의원의 입장에 대해 정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왜 그럼 독도 갔냐”면서 “그때 그때 말이 달라지면 안된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외교라는 것이 국익추구 아니겠느냐”면서 “공교롭게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대중국 무역수위 적자가 계속 신기록 경신을 계속하고 있고 IMF 이후에 이렇게 경제 폭망으로 간 시기가 없었다”고 우려했습니다.

    특히 정 의원은 “우리가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지 않느냐”면서 “문재인 정권 마지막 임기 5년 차 무역량 전 세계 7위, 군사력은 6위이고 그래서 일본한테 결코 밀리지 않는 국가가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이 그렇게 선망의, 동경의 대상인 일본이 일본이 아닌 나라다”면서 “지금 일본도 많은 국력이 쇠퇴했고 그래서 우리가 오히려 일본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분야가 많은데 왜 절절 매는 듯 보이느냐”고 비판했습니다.

    댓글

    (7)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35:43
      그러니 경상도 빼고도 강원도에서도 살아 봤지만 전라도 사람 환영 안 해요, 조심스럽게 ' 저 사람 전라도 사람이니까 조심해요'라고 해요. 그리고 일본인 비슷해요. 서울사람인 제가 느끼기에
      겉으론 웃고 친절한데 등 돌아서면 씹어데요. 얼마나 기분나뿐지.
      전라도는 사실상 이념적으로도 대한민국과 동떨어진 지역입니다. 전체주의가 만연한 집단들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32:33
      그리고 이게 전라도 언론인 줄 몰랐어요. 전 20대 때 경향신문사 광고부 출신입니다.
      전라남북도에 말씀드릴께요. 듣기에 아플 수 있어요. 서울에서 제일 못사는 지역이 서울시 중랑구 입니다. 전라도민이 대 다수에요. 그러니 서영교 386이 몇 대를 해먹을 수 있죠.

      5.18은 숭고한 민주주의의 이지만 그 이후 전라도민들은 40년이 넘었어도 민주당 깃대만 꽂으면 당선이에요.

      타 지역에서 왜 전라도 사람들을 마음에서 밀어내는 지 아세요? 이런 배타성 때문이에요.
      어째 민주주의의 자칭 성지라는 전라도는 매 총선에서 무조건 무조건이야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19:24
      일제가 지정하여 직무를 수행했을텐데. 그럼 정청래 네 기준으로 엄격한 기준으로 4주 안에 네 조상 신상 털어볼께 내가 볼 땐 넌 말하는 싸가지가 막바가지라 일제 후손이 맞는 거 같지만 팩트폭격 준비해라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17:35
      과거 일제 강점기 35년 당신 조상사 털어볼까요? 전 떳떳해서요. 고조부가 경북지사셨고 땅팔아 독립자금 대셨고, 증조부님은 미국 육사 나오셔서 만주에서 항일투쟁하시다가 고문으로 돌아가셨구요.
      할아버진 항일운동의 본산인 안동 협동학교 해방 후 초대 교장을 하셨구요.

      김희선, 신기남 의원 같은 분들 민주당에 많을 거예요. 60년대 대학 나올정도면 둘 중 하나거든요. 소 팔아서 대학공부시켰거나 일제 35년 일제에 관계된 부역해서 돈을 벌었거나.
      당신들 같이 빡빡하게 시대를 이해 못하고 강점기 35년동안 농사 외에 면장도 군수도 다 일제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12:19
      정청래 씨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06:02
      정청래 의원님 64년생 386인데 참 얼굴이 정치적으로 일그러지셨어요. 과거 동대문구 지역구 김희선 의원 알죠? 신기남 의원 알죠? 다 독립투사의 후손이라고 강력한 반일운동 하셨던 거 알죠?
      결국 언론과 저와 같은 개미 언론에 다 뽀록나서 친일파 후손임이 공식적으로 입증되어 쥐구멍에도 숨자 하며 자진 정계 퇴출
    • 김종원
      김종원 2023-05-09 11:03:11
      386정청래 씨, 4대 한 번 털어볼까요? 과거 동대문구 지역구 김희선 의원이 경북 안동의 노인들 매수하여 자신이 독립투사의 후손이라고 증언케 하고 수 많은 언론과 개미 언론의 추적 끝에 자신을 독립투사의 후손으로 만들려는 각본이 팩트폭격되어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다고 자신 정계 퇴출 됐죠?

      정청래 아주 과거 신기남 의원처럼 맹렬히 친일을 비판해요. 전 간단히 소개하면 경북안동의 독립운동가 후손으로 저희 집안에서만 서른 두 분의 독립운동가가 나와 저희 할아버지가 해방 후 항일운동의 본산인 "협동학교" 초대 교장으로 부임하셨으며 역시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