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더위 이어 겨울엔 '극한 한파' 온다"..북극에 이례적 '폴리냐'

    작성 : 2023-09-08 08:35:04

    역대급 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올해 여름에 이어 겨울에는 극한 한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지난 7월 북극 동부 시베리아 북쪽에 있는 외해에서 이례적으로 큰 폴리냐(Polynya)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내다봤습니다.

    ▲ 북극 해빙 두께 사진 : 연합뉴스 

    폴리냐는 해빙으로 둘러싸인 광범위한 얼음 구멍으로, 폴리냐 주변으로 넓은 면적의 해빙이 녹으면 이상기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 북극에서 발생하는 폴리냐의 경우 강한 바람과 높은 기온에 의해 연안부터 녹아들어 가며 발생하는데, 이번 폴리냐는 연안에서 떨어진 외해에서 발생했다는 점이 주목된다는 게 해양과학기술원의 설명입니다.

    ▲ 7월 해면수온 변화 사진 : 연합뉴스 

    이번 현상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지난 7월, 지구 해면 수온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3도 상승함에 따라, 해빙이 녹으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북극 주변 해빙 두께 또한 1m 이내로 얇아지면서, 따뜻한 해수가 계속 유입될 경우 향후 북극에서 폴리냐가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폴리냐가 장기간 지속한다면, 겨울철 북극 해빙의 확장이 저해돼 한반도에 겨울철 한파를 유발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날씨 #한파 #겨울 #폴리냐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