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김포골드라인 혼잡개선 대책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어제(13일) 원희룡 장관이 출근길에 양촌역부터 여의도역까지 김포골드라인·서울 9호선 열차에 직접 탑승해 열차 혼잡 등 현장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습니다.
대광위가 지난달 26일 김포골드라인 혼잡대책으로 개화동로 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함과 동시에 아파트 단지에서 김포공항역으로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추가 투입하고 2주에 걸쳐 그 성과를 점검한 결과, 상당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덧붙였습니다.
버스전용차로 개통 전 최대 227%, 평균 208%(5월)이었던 혼잡도가 최대 203%, 평균 193%(개통 이후 2주간)까지 개선됐으며, 골드라인의 대체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70번 승객 수가 일평균 700여 명이 늘어난 평균 1,681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8일 기준)됐습니다.
이는 승객의 철도 선호도, 소요시간에 따른 버스증차 대책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버스전용차로 개통 및 병목구간 개선으로 ‘고촌→김포공항’ 통행시간이 6.5~9.7분으로 단축(23분 → 13.3~16.5분)돼 시간경쟁력이 일정 수준 확보된 데 따른 것입니다.
특히, 아파트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의 경우 소요시간이 대폭 감소해 골드라인보다도 시간이 적게 소요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원 장관은 “버스전용차로 개통, 버스증차 등 단기대책을 추진한 결과 혼잡 상황이 일정 수준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시민들께서 이용하기엔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며 “아파트단지 셔틀버스 투입 효과가 높은 만큼 신규노선 신설을 적극 검토하고, 근본 대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 5호선 연장사업 세부노선 조속 확정 등 과제들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포골드라인·서울 9호선 열차 탑승해 현장상황 점검
아파트 셔틀버스 추가투입, 열차 증편 등 혼잡개선 노력 지속
아파트 셔틀버스 추가투입, 열차 증편 등 혼잡개선 노력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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