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안이 의회 상임위를 통과함에 따라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시내버스 업체로부터 노선권을 210억 원에 사들이는 것을 골자로 한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 수정동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동의안은 1월 한 차례 부결된 뒤 목포시가 의회가 추천한 법률자문가 등으로 재협상단을 구성해 추가 논의한 결과가 반영됐습니다.
주요 내용은 노선권 평균 감정평가액 210억 원에 대해 4월 30일까지 계약서를 체결하고 중고버스 등의 개별 세부계약서 체결, 비상운영을 6월 30일까지 연장, 씨엔지 충전소 자산의 양수·양도 방법 등입니다.
해당 업체인 태원유진운수 법인이 청산된 뒤 법인대표인 이한철 회장이 개인 자격으로 별도의 약정서를 체결해 7억 원을 기부하는 것도 명시됐습니다.
시의회 상임위에서는 수정 동의안 내용이 법인대표의 기부를 제외하고 달라진 것이 없다며 일부 의원이 반발, 상당한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용식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상임위원장은 "시민 눈높이에 부합한 동의안이라고 볼 수 없지만 계약지연으로 야기될 수 있는 상황과 시민 불편을 감안해 숙의 끝에 가결했다"고 말했습니다.
동의안은 25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전망이지만,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은 난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버스공영 차고지 조성과 인수인계 작업 등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적잖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목포시는 노선권, 씨엔지충전소, 중고버스 인수를 위한 지방채 330억 원을 발행하기로 하고 이달 중 행안부에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5월 목포시의회에 지방채 발행 동의안을 제출하고 8월까지 준공영제 노선 사업자 모집과 업체 선정 작업을 추진합니다.
최혜강 목포시 대중교통과장은 "늦어도 8월까지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제반 추진사항을 긴급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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