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전두환 없는 전두환 재판..법원, 불출석 신청 허가

    작성 : 2020-05-25 19:00:41

    【 앵커멘트 】
    5·18 헬기사격을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전두환 씨가 법원으로부터 불출석 신청을 허가받았습니다.

    5월 단체들은 전두환 없는 전두환 재판이 진행되는 것에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이형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전두환 측 변호인이 법원에 불출석 허가를 신청한 것은 지난 20일.

    재판장이 바뀌면서 지난달 말 인정 심문을 위해 광주 법원에 한차례 출석한 뒤 곧바로 다시 불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지난해에는 건강상 사유를 들었지만 이번에는 법리적 이유를 들었습니다.

    형사재판 가운데 500만 원 이하 벌금형이 가능한 사건은 피고인이 불출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류봉근 / 광주지방법원 공보판사
    - "공판 진행 과정에서 피고인이 출석하지 않더라도 피고인의 방어권을 보호함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돼서 불출석 허가 신청이 받아들여졌습니다."

    5월 단체는 법원의 결정에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전 씨는 지난해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을 허가 받고도 호화 골프와 모임 등에 참석해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이번에는 법리상 이유라 하더라도 국민의 법 감정에 맞게 피고인을 법정에 세워야 입장입니다.

    ▶ 싱크 : 조진태/ 5ㆍ18기념재단 상임이사
    - "재판부가 불출석 허가를 해 준 것은 법리적 판단에 의한 것이라 할지라도 국민의 상식적 감정에 맞지는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장 다음달 1일 열리는 재판부터 전 씨가 출석하지 않은 채 진행될 예정입니다.

    ▶ 스탠딩 : 이형길
    법원 불출석을 허가 받았더라도 올 연말로 예상되는 선고 공판 때는 전 씨가 다시 광주 법원에 출석해야 합니다.

    kbc 이형길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