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6개월 전 대비 증감률이 1% 미만대로 떨어지고, 증가폭도 1년 전 절반 수준에 그치는 등 정체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어제(17일) 22년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발표하였습니다.
매 반기별로 발표되는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종합유선방송(SO)·위성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 검증을 위한 실무조사를 실시하여 검증 결과를 과기정통부에 제출하고, 과기정통부는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전문심의회에서 검증 결과를 심의·의결하여 확정합니다.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8,397 가입자(6개월 평균)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22년 상반기 대비 24만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증감률은 0.67%로 나타났습니다.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증감률이 1% 미만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1년 전인 21년 하반기 증가폭(52만 가입자)에 비하면 절반 수준에 해당합니다.
가입자 수 증가폭은 15년도 하반기 가입자 수 집계를 시작한 이래, 대체로 감소해 왔습니다.
사업자별 가입자 수(괄호 안 시장점유율)는 △KT 8,783,984 가입자(24.23%), △SK브로드밴드(IPTV) 6,419,536 가입자(17.71%), △LG유플러스 5,362,089 가입자(14.79%), △LG헬로비전 3,699,046 가입자(10.20%), △KT스카이라이프 2,953,347 가입자(8.15%), △SK브로드밴드(SO) 2,831,064 가입자(7.81%)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매체별로는 IPTV 3개 사는 총 20,565,609 가입자(56.74%), SO 14개 사는 총 12,729,441 가입자(35.11%), 위성방송사는 2,953,347 가입자(8.15%)로, IPTV 가입자는 증가한 반면,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7.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 가입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IPTV와 SO간 가입자 수의 차이는 22년 하반기 기준 약 784만으로 22년 상반기에 비해 다소 격차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PTV 3사 계열의 총 가입자 수와 점유율(22년 상반기 대비)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302만 가입자(19만 명 증가), 35.9%
(0.25% 증가)이며, △SK브로드밴드(IPTV+SO)는 925만 가입자(16만 명 증가), 25.52%(0.26% 증가),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06만 가입자(5만 명 감소), 24.99%(0.32% 감소)로 나타났습니다.
과기정통부, 22년 하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IPTV 가입자 2,057만, 유선방송 가입자 1,273만
IPTV 가입자 늘고,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
IPTV 가입자 2,057만, 유선방송 가입자 1,273만
IPTV 가입자 늘고,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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