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美 물가상승률 여전히 높아..성장세 냉각 필요"

    작성 : 2023-10-20 06:18:33
    ▲ NYSE 입회장에서 일하는 트레이더들의 모습 사진 :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다고 말했습니다.

    목표치인 2%로 물가상승률을 낮추려면 경제성장세가 지금보다 냉각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19일(현지시각) 뉴욕경제클럽 간담회에서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너무 높다"며 "최근 몇 달간의 좋은 수치는 인플레이션이 우리 목표를 향해 하락하고 있다는 신뢰를 구축하는 일의 시작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낮은 수치가 얼마나 지속할지, 다가올 몇 개 분기 중 어느 시점에 인플레이션이 안정될지 아직 알 수 없다"면서 "저와 동료들은 인플레이션을 2%로 지속 가능하게 낮추기 위해 단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을 낮추기 위해 경제 성장세가 지금보다 다소 냉각될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경제전망 기관들은 미국의 경제성장세가 3분기까지 강하다가 4분기와 내년부터 둔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현재까지는 지표로 볼 때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 수준으로 낮아지려면 일정 기간 추세를 밑도는 성장세와 노동시장 과열 완화가 필요해 보인다"고 역설했습니다.

    한편, 파월 의장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는 "지정학적 긴장이 매우 높아졌으며 이는 세계 경제활동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한다"며 "연준의 역할은 지정학적 위험의 경제적 함의를 파악하기 위해 전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파월 #연방준비제도 #인플레이션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