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커피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베트남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6일(현지시각) 영국 BBC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인터내셔널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베트남의 커피 시장은 12억 달러 (약 1조 5,800억 원) 규모로, 이 가운데 스타벅스의 점유율은 2%에 불과하다고 보도했습니다.
베트남에 진출한 지 10년이 지난 스타벅스가 이처럼 고전하는 건 '가격'이 그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지 스타벅스에서 중간 크기의 음료에 옵션을 추가하지 않고 마실 경우 약 9만 베트남 동(약 5천 원)을 내야 합니다.
베트남의 월평균 소득은 345달러 (약 45만 원)를 고려하면 굉장히 비쌉니다. 반면 베트남 길거리에서는 저렴한 커피를 얼마든지 맛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는 반면 베트남에서 마시는 커피 20만t 중 97%는 로부스타 품종입니다. 로부스타는 카페인 함량이 높고 쓴맛과 향이 강한 게 특징입니다.
세계 굴지의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베트남에서 유독 힘을 쓰지 못한 채 커피처럼 쓴 '고배'를 맛보고 있습니다.
#커피#스타벅스#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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