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20억을 들여 신불산자연휴양림에 설치한 모노레일이 운행 첫날 고장으로 멈춰 선 뒤 5년 넘게 방치되다 결국 철거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산림청 국립휴양림관리소는 2018년 신불산자연휴양림 이용객이 경관을 구경하며 상단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사업이 20억을 들여 모노레일을 설치했습니다.
이 레일은 휴양림 하단에서 출발해 파래소 폭포를 지나 상단까지 연결되는 산악형 복선 레일로 왕복 3.55km에 달합니다.
당초 8인승 차량 10대가 하루 80회 운행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노레일은 운행이 시작된 그해 7월 11일 전원장치가 끊어지는 사고로 멈춰 섰고 지주, 레일, 차량 등에서 다수 결함이 발견돼 다시 운영되지 못했습니다.
국립휴양림관리소는 공사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지난해 4월 승소하기도 했는데, 해당 업체가 파산해 배상금은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모노레일 처분을 놓고 고심하던 국립휴양림관리소는 결국 시설을 모두 철거하기로 하고, 최근 철거를 위한 설계를 마무리했습니다.
설계 결과에 따라 필요한 절차를 거쳐 내년에 모노레일을 철거한다는 방침인데, 철거에만 또다시 4억 원가량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노레일 #신불산자연휴양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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