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학회 검증위 "LK-99가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는 근거 전혀 없다"

    작성 : 2023-12-13 11:04:17
    ▲ LK-99 사진 : 연합뉴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검증위원회가 연구진이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고 주장했던 LK-99에 대해 "원논문의 데이터와 국내외 재현실험연구 결과를 종합해 고려해 보면, LK-99가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는 근거는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검증위는 13일 그동안의 국내외 검증 시도를 종합해 백서를 발간, 온라인을 통해 배포했습니다.

    검증위는 애초 지난 7월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공개된 LK-99 관련 논문 두 편 모두에서 제시된 저항과 자성 측정 데이터가 초전도체의 특징인 '저항 0'과 '마이스너 효과'(초전도체가 외부 자기장에 반발하는 효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LK-99에 관심을 가진 외국 연구사례를 보면, 초반 이론 논문에서 LK-99가 초전도에 유리한 특성을 가질 수 있음이 주장되긴 했지만, 이후 발표된 다수의 실험 논문에서 저항과 자화율 측정값이 초전도를 보여주는 결과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히려 외국 연구에서는 원논문의 비저항 데이터가 보여준 섭씨 100도 근처의 급격한 변화가 Cu2S(황화구리) 불순물이 가지고 있는 상전이에 의한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며, 실제로 이후 불순물이 없는 단결정 성장 연구 결과에서는 LK-99 가 저항이 매우 큰 부도체임을 알려주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증위는 또 그동안 LK-99 관련 논문 저자들이 제시한 방법을 따라 서울대 등 국내 8개 연구소에서 이뤄진 재현 연구에서도 상온 또는 저온에서의 초전도성 재현은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검증위는 "일부 시료에서 섭씨 100도 근처에서 비저항 값이 급격히 변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는 불순물 상의 상전이에 의한 결과로 판단되며 외국 경우와 마찬가지로 불순물이 적은 시료의 경우 이러한 상전이가 관측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증위는 또 퀀텀에너지연구소의 LK-99 시료를 제공받아 교차 측정하고자 했지만, 연구소로부터 시료는 제공되지 않았고 지금까지 교차측정을 통한 검증은 이뤄지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증위는 "LK-99 사건은 과학관련 이슈가 사회적으로 큰 주목을 받으면서 대중의 과학적 이해를 높였다는 점에서 순기능을 한 측면이 있지만 과학적 발견에 대한 주장과 이의 과학적 입증 사이의 간극에 대한 대중과 언론의 오해로 인해 사회적 논란과 파장이 불필요하게 증폭된 측면도 있다"며 "과학적 발견에 대한 일차적인 증명 책임은 해당 연구자에게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검증위는 백서 발간으로 공식 활동을 종료했지만 "퀀텀에너지연구소 측에서 시료를 제공해 준다면 언제든지 학회 차원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초전도체 #LK-99 #한국초전도저온학회검증위원회 #퀀텀에너지연구소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