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매일같이 사고 현장에 투입돼 구조활동을 펼치는 소방대원들은 트라우마에 시달릴 일이 많지만, 적절한 치료를 제때 받기가 쉽지 않은데요.
소방대원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을 치유하는 특별한 버스가 제작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조윤정 기잡니다.
【 기자 】
마우스에 손을 올리니 생체 신호 분석이 시작되고, 곧이어 육체 피로도와 스트레스 지수 등 개인의 건강 상태를 분석한 결과가 나옵니다.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이곳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만든‘힐링 큐브’입니다.
겉보기엔 일반 고속버스같지만, 밤낮없이 구조활동을 벌이는 소방대원들의 트라우마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 인터뷰 : 장민혁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소방대원들이) 고민이나 불안 사항들을 표출할 수 있는 공간이 없는데, 저희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기술개발을 시작했습니다. "
이 특별한 버스는 일선 소방서의 심신 안정실이 단순한 휴식 공간에 그치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독립된 공간에서 힐링 영상을 감상하거나, 명상과 요가를 따라하며 보면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버스로 어느 곳이든 찾아갈 수 있는 만큼, 경찰 등 트라우마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직업 종사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인터뷰 : 장민혁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도록 하고요. 그 외에도 유사한 경찰이나 군 이런 곳에도 서비스하거나 학교 같은 곳에도 저희를 필요로 하면 언제든 달려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소방청이 실시한 마음건강 설문조사에서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고 답한 소방공무원은 10명 중 3명이었습니다.
특히 이태원 참사 이후 트라우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힐링 큐브가 지친 소방대원들의 심신을 어루만지는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C조윤정입니다.
랭킹뉴스
2024-11-22 20:37
'폭탄 설치했다' 킨텍스 폭탄 테러 예고에 대피 소동
2024-11-22 20:36
메탄올 든 술 마신 라오스 외국인 관광객..사망자 6명으로 늘어
2024-11-22 16:30
폐지 줍는 줄 알았는데..손수레 끌며 택배 '슬쩍'
2024-11-22 15:52
'마세라티 뺑소니범'에 징역 10년 구형.."유족에 사죄"
2024-11-22 15:10
"왜 내 아이 밀쳐!" 대리기사에 사커킥 날린 부부 징역형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