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알바생도 근로계약서 꼭 써야하는 이유는?

    작성 : 2023-12-05 09:33:56
    고용노동부와 한국편의점산업협회 공동
    소규모 편의점 현장 예방점검의 날 실시
    청년 등에 기초노동질서 준수 집중 홍보
    전국 편의점 2,500여 개 현장에서 지도
    ▲ 편의점 노동자 자료이미지 

    고용노동부는 겨울방학 등을 앞두고 청년 등 취약계층이 주로 종사하는 편의점을 대상으로 12월 4일부터 1주간 기초노동질서 준수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현장 예방점검의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현장 예방점검의 날은 주로 소규모 가맹점으로 노무관리 여력이 부족한 편의점주 등을 대상으로 근로계약서 작성 등 사업 운영에 꼭 필요한 기초노동질서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캠페인)와 현장 지도를 통해 청년 등 약자의 노동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먼저 고용노동부는 그간 신고사건 제기 등 현장 지도 필요성이 있는 전국의 2,500여 개 편의점을 대상으로 근로감독관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근로계약 체결·임금명세서 교부·임금체불·최저임금 준수 등 기초노동질서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노무관리를 지도합니다.

    아울러 편의점 업계의 자발적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국내 주요 편의점 5사가 모두 소속되어 있는 (사)한국편의점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집중적인 홍보(캠페인) 활동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황보국 노동정책실장은 "기초노동질서를 준수하는 것은 노사 간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일터를 만들어 나가는 출발점"임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청년 등 노동 약자가 많이 근무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기초노동질서를 확립해 나감으로써 공정과 상식이 산업현장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편의점 #알바생 #근로계약서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청년 일자리 #기초노동질서 #가맹점 #노동권 보호 #노무관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