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선물은 드론택배로'..제주도-가파도 첫 드론택배 서비스

    작성 : 2023-09-18 09:43:50
    9월 21일 제주도 상모리에서 택배 4점 첫 배송
    세계 최초 LTE 활용 드론식별관리시스템 시범구축
    드론배송 표준모델의 주요 내용 실제로 적용·검증
    ▲ 제주 도서지역 드론배송 서비스 사진 : 국토교통부 

    그동안 지리적 여건 때문에 택배가 들어가지 않아 불편을 겪어왔던 제주 가파도 주민들이 올 추석선물을 드론택배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부터 비행 중인 드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드론식별시스템을 시범 구축해 가파도에 드론택배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제주도 남단에 위치한 가파도는 택배가 배달되지 않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이에 국토부는 가파도를 2023년 드론실증도시 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행정안전부, 제주도청과 드론기업 및 물류업체 등과 함께 드론택배 상용화 추진단을 구성하여 섬 지역 드론택배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세계 최초로 이동통신망(LTE)을 이용한 네트워크 방식으로 드론을 식별하고 모니터링하는 드론식별관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가파도에 GSP좌표를 포함한 주소체계를 부여하고, 드론배달점 14곳을 지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제주도청은 본섬 상모리와 가파도 선착장에 드론배송거점 2곳을 설치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드론택배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드론택배 서비스는 9월 21일부터 시작하며, 첫 배송은 사전 주문한 택배 4점을 제주도 상모리에서 가파도 선착장 드론배송센터로 통합 배송한 후, 각각 4대의 소형 드론에 탑재(3kg이내)하여 집 마당으로 동시 배송합니다.

    드론들은 사전 구축된 드론배송비행로를 따라 자동 비행하며, 집 마당 2~3미터 상공에서 택배물을 수취망에 낙하시키고 귀환합니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 “이번 가파도 드론택배는 드론비행로 및 드론배달점 등을 사전에 설정하고, 드론식별관리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비행하는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연말까지 제시할 드론배송 표준모델의 주요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고 검증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드론배송 확대와 본격적인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제도를 지속 정비하고, 지자체 및 관련 업계와도 적극 소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제주 #가파도 #드론택배 #추석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