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경영이 힘들다구요?..아직 모르셨구나, HR컨설팅!” 이젠 일터혁신만이 답인데..

    작성 : 2023-08-03 16:27:17
    직무 중심 인적자원관리 제도변화 주목
    노사 공동 이해와 참여를 통한 혁신에 중점
    노동부, 기업 맞춤형 컨설팅 우수사례 제시
    남성 육아휴직·재택근무 실질적 어려움 해소
    우수인재 확보·조직 몰입도 향상 경쟁력 제고
    ▲ ‘2023년 제6차 일터혁신 사례공유 포럼’ 사진 : 노사발전재단 

    노사발전재단과 이언컨설팅그룹은 3일 오후 2시 '포스코타워 역삼’에서 ‘2023년 제6차 일터혁신 사례공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일터혁신 사례공유 포럼은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수행하는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의 일환입니다.

    이 사업은 컨설팅 지원 성과가 우수한 사업장의 다양한 사례를 매월 기업, 전문가와 컨설턴트가 함께 공유하고 시사점을 도출해 기업이 스스로 혁신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직무 중심 HR 제도변화’라는 주제로 이언컨설팅그룹이 수행한 두 개의 일터혁신 컨설팅 사례가 발표됐으며, 한국노동연구원 오계택 선임연구위원과 건국대학교 윤동열 교수의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패키지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2019년에 설립된 50인 미만 신생 기업 M사는 당시 정보기술(IT) 기업의 파격적 연봉 인상 흐름에 따라 사내전문 인력 유출이 우려되자, 보상적 접근 외 교육지원, 노사문화 등을 개선하여 직무 및 조직 몰입을 통한 장기 근속화를 유도하고자 일터혁신 컨설팅 사업을 신청했습니다.

    당시 정보기술(IT) 기업의 파격적 연봉 인상 흐름에 따라 사내전문 인력 유출이 우려되자, 보상적 접근 외 교육지원, 노사문화 등을 개선하여 직무 및 조직 몰입을 통한 장기 근속화를 유도하고자 일터혁신 컨설팅 사업을 신청했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5개 직군과 19개의 직무의 역량을 분석하여 M사만의 세부 역량을 도출하고, 43개의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했습니다.

    또, 노사 상생 플러스 교육의 연계 및 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를 통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조직문화와 관련된 고충처리 건수가 전년 대비 약 1.9배 증가(21년 53건 → 22년 104건)하고, 남성 육아휴직, 가족 돌봄, 재택근무 등과 같은 직원들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 대상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인 A사는 최근 디지털 전환으로 온라인 교육시장 확대되고 관련 기술의 변화가 매우 빨라짐에 따라, 핵심인력 유지 및 확보를 위해 임금·평가체계를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우선 직무 분석을 통해 세부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회사의 비전·전략체계를 반영해 업적평가 지표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임금체계 또한 영업이익 기준 20%까지 성과급 재원을 확보했고, 2023년부터 개선된 평가제도를 연동하여 성과 기반의 보상체계 구축을 통한 근로자의 동기부여 및 기업의 성과 향상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재단 김대환 사무총장은 “급변하는 산업구조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사제도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재단은 일터혁신 컨설팅을 통해 노사 공동의 이해와 참여를 통한 중소기업 맞춤형 인사제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언컨설팅그룹 전명환 대표는 “일터혁신 컨설팅 수행기관으로서 역량 강화를 통한 우수 인재 확보 및 조직 몰입도 향상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일터혁신 #인적자원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