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복합쇼핑몰 지원 '도로·철도망' 확충..국토부 장관 "적극 협조"

    작성 : 2023-03-27 21:09:41 수정 : 2023-03-27 21:11:39
    【 앵커멘트 】
    광주광역시가 복합쇼핑몰 건립을 위한 정부 지원책 일환으로 도심 내 도로와 철도망 확충안을 새롭게 마련해 건의했습니다.

    광주를 찾은 국토부장관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광주 교통망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이형길 기잡니다.

    【 기자 】
    복합쇼핑몰 건립을 위해 광주시가 새롭게 건의한 안은 임동 주변 광주천변을 4~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입니다.

    빛고을대로에서 광천2교까지 3km 구간이 국토부 교통혼잡 개선 국가계획에 반영되면 사업비의 절반인 600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고속철도의 도심 구간 지하화 사업도 새롭게 포함됐습니다.

    광주송정역에서 광주역을 잇는 14km 구간을 지하화하는 1조 4천억 원의 사업은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전액 국비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광주를 찾은 자리에서 이 같은 교통망 확충안에 적극 검토하고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 "복합쇼핑몰을 만들게 되면 교통지옥이 따라와서는 안되지 않습니까 안 그래도 막히고 있으니까 저희가 광주천변 혼잡도로를 국가지원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이 밖에 광주시는 광주역에서 광주송정역을 잇는 셔틀열차 운영 지속과 광주송정역 KTX 증편, 그린벨트 규제 개선, 도심융합특구 근거법 제정 등 모두 7가지 건의 사항도 내놨습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을 신규 지정해 준 원희룡 장관에게 감사를 표하며 광주 발전을 위한 국토부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 싱크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 "광주에 참 어려운 걸음 해주셨는데 저희들로서는 큰 힘이 되겠고 다 어떻게 되겠습니까만은 그 속에서도 큰 힘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광주시는 국민의힘 지도부에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수소 트램 신설과 소상공인 유통시설 등 9천억 원의 예산지원을 요청했지만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도로와 철도망 확충에 국토부 장관이 적극 호응하면서 복합 쇼핑몰 추진과 광주 도심 교통망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KBC 이형길입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류달용
      류달용 2023-04-06 08:35:55
      광주에서 복합쇼핑몰의성사에는 회의적이다?
      실체는없으면서 강범벅의성과로 내세우기에는 대성공이다.
      유통메이저 3개업체가들러리서줬으니 시청의 신활력추진본부로서는 이름값했다.
      뒤집어살펴보면 추진의성사보다는 그럴듯하게꾸며서 시민들의 예민한촉을건드리는 포장에불과하는 사기술이엿보인다.
      할려는의지나끈기는없고 기업을배려하기보다는 행정우선주의이다.
      그렇게해서는 이루어지기힘들다.
      역방향의작동으로 광주주가내세우는 복합쇼핑몰보다는 스몰쇼핑몰급이 광주인근의 전남권에세워저서 광주시청에게 자극을줘야한다.
      그와더불어 이케아도 입점되기를바란다.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