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은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음료 가격이 비싸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5월 24일부터 30일까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3.5%가 '커피와 음료 가격이 비싸다'고 답했습니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적당한 아메리카노 가격은 평균 2,635원이었고, 카페라테 3,323원, 캐러멜마키아토 3,564원, 차(티) 2,983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격에 비해 실제 커피전문점의 판매가는 최소 13.9%(366원)에서 최대 32.4%(1,153원)까지 비쌌습니다.
소비자원이 지난 5~6월 국내 주요 25개 브랜드에 대해 실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사 대상 커피전문점의 메뉴별 평균 가격은 아메리카노 3,001원으로 기대 가격보다 13.9% 비쌌습니다.
카페라테(3,978원)는 19.7%, 캐러멜마키아토(4,717원)는 32.4%, 티(3,555원)는 19.2%씩 기대 가격보다 비쌌습니다.
소비자들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에도 불만이 있었습니다.
응답자 55.2%(552명)는 카페별 주문 애플리케이션(스마트오더) 이용 과정에서 불편을 느끼거나 불만스러웠던 경험이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주문 후 변경·취소가 불가능함(33.9%), 주문 시 이용(또는 조작)이 어려움(33.5%), 할인·쿠폰 적용이 불가능함(28.1%) 등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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