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당’ 등 전국 유명 빵집도 동참…추석 맞이 ‘황금녘 동행축제’ 풍성!

    작성 : 2023-08-23 14:28:11
    8월 30일~9월 27일 기간 우리 경제 기(氣) 살리는 캠페인 전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할인·판촉 전국 각지에서 진행
    90개 지역행사와 함께 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 제공
    '전통시장' 주간에는 추석 장보기 챌린지 등 응원도
    해외 판로개척 위해 글로벌 채널, 면세점 등 홍보·판매
    ▲ 황금녘 동행축제 포스터 : 중서벤처기업부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2023년 두 번째 동행축제가 오는 8월 30일부터 29일간 열립니다.

    5월에 이어 가을에 개최되는 황금녘 동행축제는 ‘추석 명절’에 맞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서로를 응원하며 경제주체들의 기(氣)를 살리는 캠페인으로 추진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23일 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황금녘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지역경제 활력 불어넣을 다채로운 지역행사

    황금녘 동행축제는 규모면에서 5월보다도 3배가 많은 90개 지역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립니다.

    8월 30일 대구 ‘치맥페스티벌(8월 30일~9월 3일)’을 시작으로 9월 4일 ‘대구 동성로’에서 황금녘 동행축제 개막행사가 개최됩니다.

    ‘기업과 시민이 하나되어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의미로 대구 패션디자이너와 시민들이 함께 특별한 패션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외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 등 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가(1,812곳), 백년가게(2,262곳)에서 방문객 대상으로 경품 행사도 진행합니다.

    이어서 진해 ‘군항상권 블라썸거리 활성화 판매전(9월 15일~16일)’, 영광 ‘불갑산 상사화축제(9월 15일~24일)’, 인천 ‘부평 풍물대축제(9월 22일~24일)’ 등 지역행사가 한 달 내내 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를 제공합니다.

    이번 행사에서 주목할 부분은 지역 향토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된 것입니다.

    5월에는 대전의 ‘성심당’ 1곳의 참여에 그쳤으나, 이번에는 대구 삼송빵집, 광주 궁전제과, 수원 하얀풍차제과점, 진천 생거진천쌀 등 17개 지역의 23개 향토기업이 제품 할인 및 동행축제 홍보에 참여합니다.

    ◇온 국민, 힘 모아 우리 경제 기(氣) 살리는 캠페인 전개

    이번 동행축제의 공식 SNS 챌린지는 오뚝이처럼 우뚝 서자는 의미를 담아 물병을 던져 세우는 ‘동행축제 기업(氣UP) 챌린지’로 전개될 예정입니다.

    챌린지 도전자의 소망이나 동행축제 응원 문구를 적고 그 위에 물병을 던져 세우는 것을 도전하고, 성공하는 장면을 촬영하여 SNS에 올리면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동행축제 기간을 주단위로 나눠 각 주차별로 온 국민이 참여하는 경제주체 기(氣) 살리기 챌린지가 진행됩니다.

    첫째 주, ‘맛집 소상공인’ 기(氣) 살리기는 ‘쿠팡’과 ‘요기요’가 맛집 할인 쿠폰으로 힘을 보태기로 했고, ‘단골 맛집 SNS 홍보 챌린지’ 등을 통해 국민적 참여를 유도합니다.

    둘째 주, ‘지역 상권’ 주간에는 동행축제 지역행사 참여 및 로컬크리에이터·백년가게 방문 및 홍보하는 캠페인을 전개하며, 농협·신한·비씨카드사는 백년가게 10% 청구할인을 통해 지역상권 이용객을 지원합니다.

    셋째 주, ‘가족친지’ 기(氣) 살리기 주간은 추석 선물을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으로 구매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풍성한 추석 분위기를 만들고, 아울러 중소기업·소상공인 기(氣)도 살립니다.

    넷째 주, ‘전통시장’ 주간에는 전통시장 방문 행사와 함께 전통시장에서 추석 장보기 챌린지를 펼칩니다.

    추석 전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판매가 재개될 예정이며, 농협카드는 전국 전통시장 20% 청구 할인으로 전통시장 응원에 참여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의 대대적인 할인·판촉

    추석 맞이 ‘감사소비’를 컨셉으로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 45개와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쇼핑몰 54개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배달·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카카오, 케이티(KT) 등 오2오(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이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기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 할인 쿠폰과 광고 등을 지원합니다.

    무려 4: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동행제품(300개)은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동행축제.org 또는 buykfesta.org 입력)을 통해 만나볼 수 있고, 맘에 드는 제품 찜하기, 구매인증 행사에 참여하면 경품 당첨의 기회도 노릴 수 있습니다.

    ◇동행축제 우수 상품에 대한 수출 지원

    동행축제 제품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세계적 유통경로, 면세점 등에서 홍보·판매하고 해외 현지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해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우선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는 ‘프리미엄소비재전(9월 14일~17일)’과 연계한 판촉전을 개최하고, 일본 현지에서는 큐텐 재팬에 입점한 우리 중소기업 홍보를 위해 ‘쇼케이스(9월 15일~17일)’도 운영합니다.

    또한, 중소기업과 국.내외 바이어를 1:1로 연결하는 ‘2023 대한민국 소싱위크(9월 21일~22일)’도 개최되며, ‘인천공항 판판면세점’과 세계적 유통경로 10곳에서는 동행축제 판촉행사가 진행됩니다.

    이영 장관은 “이번 동행축제는 모든 지역이 하나되고, 대기업·중소기업·벤처·스타트업까지 모두 함께 준비했다”며, “국민 여러분도 주변 맛집과 전통시장을 찾고,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구입하는 작은 실천으로 우리 경제 기(氣) 살리기에 동참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동행축제 기간의 다양한 상품할인과 행사에 관련된 내용은 동행축제 누리집(동행축제.org 또는 buykfesta.org 입력)과 카카오톡 ‘동행세일’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황금녘 동행축제 #추석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성심당 #궁전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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