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이 사상 처음으로 '500만 관람객' 시대를 연 가운데 문화상품 매출도 신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31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박물관 문화상품 '뮷즈'(MU:DS) 매출액은 약 306억 4천만 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연간 매출이 300억 원대를 기록한 건 2004년 재단 설립 이후 처음입니다.
재단은 올해 연말에 300억 원대를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으나, 그보다 두 달 앞당긴 셈입니다.
'뮷즈'는 국립중앙박물관과 소속 지역 박물관의 주요 소장품을 바탕으로 만든 문화상품으로, '뮤지엄'(museum)과 '굿즈'(goods)를 합친 브랜드를 뜻합니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RM이 소장한 것으로 알려진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캐릭터를 닮아 주목받은 까치 호랑이 배지 등이 대표적입니다.
올해 '뮷즈' 매출은 하반기 들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6월에 평균 20억 원대였던 '뮷즈' 매출은 7월 한 달간 49억 5,700만 원을 기록하며 배로 늘었고, 8월에는 52억 7,600만 원을 달성했습니다.
박물관의 여름 성수기인 7∼8월 매출만 해도 100억 원이 넘습니다.
올해 6월 개봉한 뒤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킨 '케이팝 데몬 헌터스'로 인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진 영향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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