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살아야 인간도 산다!”..‘고래 보호’ 전 세계 전문가 한자리에

    작성 : 2023-09-11 14:05:01
    ‘2023 고래 보전 국제 학술발표회’ 개최
    국가 간 협력 강화, 정보 및 전문가 교류
    IUCN 채택 ‘상괭이보전결의안’ 이행 조치
    황해 인접 한·중·일 3국 협력 구축 추진
    ▲ 2023 고래 보전 국제 학술대회 안내 포스터 : 해양수산부 
     
    고래류 보호를 위한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정보 및 전문가 교류 등을 활발히 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열립니다.

    해양수산부는 11일~12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3 고래 보전 국제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고래 보전 국제 학술발표회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채택한 ‘상괭이 보전 결의안’을 이행하는 조치 중 하나로, 황해 인접국인 한·중·일 3국이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11월에는 한·중 양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첫 번째 학술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열린 바 있습니다.

    올해 행사발표회에는 한·중·일 3국 모두 참여할 예정이며, 이 외에 뉴질랜드, 이탈리아, 필리핀, 대만, 홍콩 등 총 8개 국가의 고래류 전문가들도 참여하게 되어 고래류 보호를 위한 국가 간 협력 범위가 황해 주변에서 전 세계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첫째 날은 ‘고래와 인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고래와 인간의 역사 △주요 국가의 고래 보전 현황 △고래 보전을 위한 앞으로의 방향 및 국가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둘째 날은 고래류 전문가들이 △유전적 연구 및 생태 조사 △혼획 실태 및 구조치료 △부검연구 등 다양한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학술 발표회가 진행됩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학술발표회를 계기로 국가별 고래류 보호 관련 정책 및 제도, 연구성과 등을 활발히 공유하고, 공동 조사 및 연구활동도 확대하는 등 고래류 보호를 위한 국가 간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고래 #상괭이보전결의안 #세계자연보전연맹 #황해 #생태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