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 산하 브랜드 연돈볼카츠 매장 수와 매출이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나 가맹업계에선 이례적인 현상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일부 점주들은 개점 초기 백 대표와 연돈에 대한 호기심으로 방문하는 손님이 많았지만, 재구매로 이어진 사례가 적었다고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28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연돈볼카츠 정보공개서와 더본코리아에 따르면 연돈볼카츠는 2021년 8월 20일 출원한 뒤 가맹점 4개를 열었습니다.
가맹점 수는 2022년 68개까지 늘었다가 지난해 말 기준 49개로 줄었고, 지난 26일 기준 31개에 그칩니다.
연돈볼카츠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은 2022년 2억 5,976만원에서 지난해 1억 5,699만원으로 약 40% 감소했으며, 월평균 매출은 1,300만원 수준입니다.
한 가맹업 관계자는 임대료와 공과금 등을 제하면 "남는 게 없는 수준"이라고 봤습니다.
이 관계자는 "대부분 매출에서 15% 남기면 수익성이 좋은 것이고 평균 10% 정도 남긴다"며 "월 130만원 남는 장사는 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
일부 지점에선 매출이 반토막 나기도 했습니다.
연돈볼카츠 가맹점주협의회 소속 8개 지점의 홀 매출은 모두 개점 직후 최대를 기록한 뒤 두 달 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2년 5월 서울에서 문을 연 A지점 매출은 다음 달인 6월 4,502만원을 기록했지만, 이후 월매출이 감소해 12월에는 768만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비슷한 시기 경기도에 문을 연 B지점도 월매출이 같은 해 5월 2,835만원에서 12월 656만원에 그치는 등 감소세였습니다.
점주들은 더본코리아 관리가 부족했다고 지적했습니다.
A지점 점주는 "본사 교육 시간이 짧고 부실했다"며 "충분히 숙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양을 조리하다 보니 제품의 질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산의 C지점 점주는 "(본사에) 볼카츠 인지도가 낮으니 광고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들어주지 않았다"며 "서울, 경기 지역에선 매출 감소 문제로 점주들과 간담회도 한 상황에서 뚜렷한 대책 없이 부산, 경남에 신규 가맹점을 내줬다"고 지적했습니다.
서울의 D지점 점주는 "매출이 너무 나오지 않아 재료 가격 인하나 판매가 인상 등을 요구했지만 들어주는 것이 없었다"고 했습니다.
가맹업계에선 연돈볼카츠 매출 급감은 이례적이고, 본사 차원의 브랜드 관리가 잘 이뤄졌다고 보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탕후루 같은 반짝 유행 사업이 아닌 이상 수개월 만에 40%씩 (매출이) 떨어지기 어렵다"며 "육류 관련 사업은 매출 변동이 크지 않은 사업군인데 이례적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더본코리아 측은 매출 감소와 관련 "개점 효과로 매출이 잘 나온 뒤 유지하는 것은 본사와 점주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지 누군가의 일방적인 책임은 아니다"라며 "떨어지는 지점이 있겠지만, 오른(매출 증가) 지점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또 매출액과 수익률을 약속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앞서 연돈볼카츠 가맹점주협의회 소속 점주들은 더본코리아가 매출을 허위로 광고하고 상품 가격을 구속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8일 더본코리아 가맹사업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평균 매출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매출액이 등장했을 뿐"이라며 "이후 예상 매출액 산정서를 제공했고, 점주가 검토한 뒤 계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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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로그아웃선량한 국민들 선동해서 있는돈 없는돈 다 끌어다가
가뱅비 인테리어비 레수피 다 빨아 쳐먹고 6개월도
안가서 빛더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