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김치 종주국 위상 확고해졌다…김치자원 보존역량 국제적 검증

    작성 : 2023-11-20 13:00:02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자원은행, 공인생물자원은행으로 인정
    국제공신력 제고로 김치 연구자원 확보와 산업적 활용 활성화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자원은행의 김치 자원 보존 역량이 국제적으로 검증됨으로써 한국의 '김치 종주국' 위상이 확고해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는 김치 자원의 가치 보존을 위해 한국식품연구원부설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자원은행을 공인생물자원은행으로 인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자원은행은 저온생육능 김치유산균 균주에 대한 수집·보관·분양 등의 활동에서 인정기준에 부합한 국제 수준의 관리시스템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어 '공인' 생물자원은행 인정을 획득했습니다.

    김치자원은행은 앞으로 신뢰성 있는 김치 연구자원 확보와 산업적 활용을 위해 그 종류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생물자원은행 인정제도는 생물자원은행 운영에 대한 국제표준(ISO 20387)에 따라 국내 생물자원은행의 역량과 서비스 품질, 신뢰도 등을 평가해 필수 요구사항을 충족한 기관을 공인기관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지난 2022년 도입됐습니다.

    특히 백신, 신약 개발 등 바이오산업 연구 개발에 필수적인 생물 소재와 관련 정보의 품질을 제고하고, 국내 생물자원은행이 국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인체유래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물자원센터(동물, 식물, 미생물),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자원은행(미생물) 등 6개기관이 공인생물자원은행으로 인정됐습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김치자원은행의 공인생물자원은행 인정은 김치 자원 보존 역량에 대한 국제공신력 제고를 통해,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생물자원은행 인정 확대를 통해 바이오 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자원은행 #공인생물자원은행 인정 #김치 종주국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