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에너지·환경·농림어업 등
고령화에 따른 의료기술 발전 분야
지능정보기술 접목 직업 변화 주도
임상데이터매니저·상수도관리사 등장
고령화에 따른 의료기술 발전 분야
지능정보기술 접목 직업 변화 주도
임상데이터매니저·상수도관리사 등장
바이오의약품후보물질발굴연구원, 정밀화학포뮬레이션연구개발자, 상수도관망시설운영관리사, 유기재배원, 자립지원전담인력 등 이름만 들어도 생소한 156개 직업이 ‘한국직업사전’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고령화에 따른 의료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접목 등의 요인으로 새롭게 직업의 위치에 오른 ‘생명과학, 화학, 에너지·환경, 건설, 농림어업 분야’ 156개 신규 직업을 ‘한국직업사전’ DB에 등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한국직업사전’에 등재된 직업들은 초고령 사회로 진전에 따른 건강 및 안전에 대한 관심증가와 의료기술의 혁신적 발전 및 지능정보기술 접목, 정부의 정책지원 등의 요인이 상호 연계되면서 직업세계 변화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포치료제 등 바이오 신약개발 투자 증가로 바이오의약품 산업이 활성화되었고 데이터기반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며 △바이오의약품후보물질발굴연구원 △바이오의약품공정개발연구원 △임상데이터매니저 등이 새로 등장했습니다.
환자 보호 및 수돗물의 안전한 공급 등 국민의 안전한 삶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환자안전법’, ‘수도법’ 등 관련 법제도 신설 및 개정에 따라 △환자안전전담인력 △상수도관망시설운영관리사 등이 새로운 직업으로 등재됐습니다.
초고령사회 진전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상담사를 비롯해 청년자립지원 및 금융 소비자의 권리를 지원하는 자립지원전담인력, 금융소비자 보호 전문가도 새롭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 김중진 연구위원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디지털트윈 등 디지털 정보기술이 생명, 건설, 농업 등 전 산업에 접목되는 등 직업세계 변화를 이끌고 있다”라며, “국민의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법제도 신설됨에 따라 새로운 직업도 나타나고 있어 진로 준비 차원에서 이들 직업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고용정보원은 급변하는 직업세계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해 국민의 진로선택을 지원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한국직업사전’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발간을 위해 매년 산업별로 조사를 실시하며, 이번 조사는 한국고용직업분류 기준, 자연·생명과학연구직, 화학·에너지·환경 기술직, 건설채굴·관련직 등 총 963개 직업 및 후보 신생직업을 선정한 후 사업체 직무조사, 타당성 검토(전문가 검토 및 구인자료 확인)를 거쳐 진행됐습니다.
본 조사에 따른 신규 등재 직업은 워크넷(www.work.go.kr)의 ‘직업진로’ 메뉴 ‘한국직업사전’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직업 #한국직업사전 #고용정보원 #초고령사회 #직업세계 #워크넷
Copyright@ KWANGJU BROADCASTING COMPANY. all rights reserved.
랭킹뉴스
2024-11-22 16:30
폐지 줍는 줄 알았는데..손수레 끌며 택배 '슬쩍'
2024-11-22 15:52
'마세라티 뺑소니범'에 징역 10년 구형.."유족에 사죄"
2024-11-22 15:10
"왜 내 아이 밀쳐!" 대리기사에 사커킥 날린 부부 징역형
2024-11-22 14:38
이재명 '법인카드' 재판, '대북송금 유죄' 재판부가 맡는다
2024-11-22 14:20
80대 노모 태운 채 음주운전한 60대..하천으로 추락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