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분쟁민원 접수 36,508건…4년 사이 30% 가량 증가
11월 2일부터 ‘신속상정제도’ 시행, 금융분쟁 신속한 해결 가능
11월 2일부터 ‘신속상정제도’ 시행, 금융분쟁 신속한 해결 가능
최근 금융상품이 다양해지고 상품구조가 복잡해지면서,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사이의 분쟁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금융분쟁의 신속한 해결을 위한 ‘신속상정제도(Fast-Track)’가 도입됩니다.
정부는 오늘(25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금융감독원에 분쟁 조정을 신청한 사건이 일정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 ‘합의권고’ 절차 없이 곧바로 심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되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은 금융분쟁조정제도의 신속성 및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및 권익 향상을 위한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개선과제도 동시에 개정되었습니다.
이 시행령 개정안은 오는 8월 1일 공포 후 3개월 뒤인 11월 2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8년 28,118건이던 분쟁민원 접수 건수가 ’22년 36,508건으로 4년 사이에 약 30%가량 증가하면서 분쟁조정 처리기간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금융소비자의 불만도 가중되고 있습니다.
개정된 시행령의 주요 내용은 먼저, 기존에는 금융소비자가 금융분쟁 조정을 신청한 경우, ‘자율조정→합의권고→금융분쟁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원회’) 심의’를 모두 거쳐야 했으나, 신속상정 절차를 거치는 경우 ‘합의권고’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조정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조정위원회 운영의 독립성을 제고하고자 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시 심의위원 구성방식에 대한 기준도 추가되었는데, 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시 34명의 위원 중 6~10명의 위원을 지명하여 회의를 구성해야 합니다.
아울러 위촉된 위원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회의에 참석할 위원을 공정하게 지명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2년 중 금융위원회 옴부즈만 운영을 통해 발굴된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개선과제도 개정됩니다.
매도된 증권을 담보로 하는 ‘매도증권담보대출’의 경우 적정성 원칙을 적용할 실익이 없어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며, 사모펀드 판매 시 제공되는 상품설명서들 간 중복 내용도 제외할 수 있도록 허용됩니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에 계약체결·이행에 관한 자료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열람기한도 기존 8일에서 6영업일로 명확히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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