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검사 품목, 내 손으로 직접 정한다

    작성 : 2023-04-24 14:33:41
    해수부 신청 게시판 신설..매주 10개씩 선정
    5월부터 본격 시행..8천 건 이상 검사 목표
    ▲ 해양수산분야 방사능 안전성 조사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예정 등으로 수산물 안전과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민이 직접 방사능검사 품목을 선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국민들이 직접 방사능 검사를 원하는 수산물을 신청할 수 있도록 ‘국민신청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게시판’을 신설하고 오늘(24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방사능 검사 게시판(seafoodsafety.kr)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품목과 지역을 선택한 뒤 주 1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현황은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 선정기준과 검사결과 공개 방식은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의 신청이 많은 품목을 매주 10개씩 선정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으로, 한 달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5월 중 정식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국내 생산단계 수산물 전 품종에 대해 8,000건 이상 검사를 목표로 방사능 검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결과는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누리집과 국민신청 게시판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2011년부터 현재까지 방사능 기준치가 초과된 사례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