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日 총리에 지진 발생 위로 전문 발송..이례적

    작성 : 2024-01-06 11:37:01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본 이시카와현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위로 전문을 보냈습니다.

    6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5일 기시다 총리에게 보낸 위로 전문에서 "일본에서 불행하게도 새해 정초부터 지진으로 인한 많은 인명피해와 물질적 손실을 입었다는 소식에 접하고 당신과 당신을 통하여 유가족들과 피해자들에게 심심한 동정과 위문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나는 피해 지역 인민들이 하루 빨리 지진 피해의 후과를 가시고 안정된 생활을 회복하게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위원장이 일본 총리에 전문을 보낸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 배경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에도 북한은 김영남 당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명의로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에 위로 전문을 보냈습니다.

    1995년 고베 대지진 때는 당시 강성산 총리가 무라야마 도미이치 일본 총리에게 위로 전문을 발송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이번 위문 전문 발송은 정상 국가 지도자로서 인도주의적 면모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북한은 그동안 시리아, 쿠바 등 이른바 ‘반미 전선’ 국가의 재난 상황에 대해서만 위로문을 보내 왔습니다.

    김정은은 5일 대규모 폭탄테러가 발생한 이란에 대해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 앞으로 위문 전문을 보냈습니다.

    #김정은#위로전문#일본지진#이시카와현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