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저출산 현상 속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꾸준히 늘면서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24일 G마켓은 올해 1∼3분기 반려동물용 유모차 판매량이 사상 처음으로 유아용 유모차를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두 카테고리 합계 판매량을 100으로 봤을 때 반려동물용 유모차 판매 비중은 2021년 33%, 작년 36%로 소폭 높아진 뒤 올해 1∼3분기에 57%로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유아용 유모차는 2021년 67%, 작년 64%에서 올해 43%로 뚝 떨어졌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올해 두 카테고리 비중이 갑자기 뒤집힌 배경은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면서도 "반려동물용 판매는 늘고 유아용 판매는 감소하는 현상은 이전부터 지속해 온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은 2000년 1.48명, 2010년 1.23명, 2020년 0.84명, 작년 0.78명 등으로 가파른 하향곡선을 그렸습니다.
통계청은 중위 추계 기준으로 합계출산율은 올해 0.72명으로 낮아지고 내년에 0.68명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출생아 수도 2000년 64만 명에서 2010년 47만 명, 2020년 27만 명으로 감소했고 지난해에는 25만 명 선마저 무너졌습니다.
그러나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국민 네 명 중 한 명(25.4%)이 반려동물을 키운다는 농림축산식품부 최근 통계도 있습니다.
#유모차 #반려동물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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