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선 항공 교통량이 역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기 운영자가 제출한 비행계획서 기준 지난해 우리나라 하늘길을 이용한 항공기가 전년 대비 16.0% 증가한 53만 9,788대라고 밝혔습니다.
일평균으로 계산하면 1,479대입니다.
항공 교통량은 코로나 사태 동안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다가 국내외 방역 조치가 완화된 지난해 6월 이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하늘길이 가장 분주했던 지난해 11월 일평균 1,709대였고, 가장 바빴던 날은 12월 8일로 1,843대였습니다.
국내선은 지방 소규모 공항 교통량 감소에도 김포~제주 노선 운항 확대에 힘입어 지난 1996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교통량인 26만 3,432대를 기록했습니다.
2019년 하루 평균 675대가 운항했던 국내선은 2020년 605대로 떨어졌다가 2021년 719대, 지난해 722대로 증가했습니다.
국내 항공사들이 코로나 사태로 국제선 운항이 줄어든 사이 국내선 운항을 확대한 것으로 보입니다.
입국자 격리 해제와 함께 동남아·미주에 이어 일본으로까지 하늘길이 넓어지면서 지난해 국제선 항공 교통량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27만 6,356대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하루 평균 547대 수준이던 국제선 교통량은 작년 757대까지 회복했습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는 하루 평균 1,632대가 국제선 운항을 했습니다.
지난해 6월 이후 국내 입출항 항공기의 약 45%가 동남아·남중국 방면 항공로를 이용했고, 미주·일본(29%), 중국·유럽행(19%) 항공로 순으로 이용이 많았습니다.
2021년 제주공항에 최대 교통량 공항 자리를 내줬던 인천국제공항은 하루 평균 521대의 항공기가 운항하며, 지난해 가장 바쁜 공항 자리를 다시 차지했습니다.
정용식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주변 국가의 방역 정책이 항공 교통량 증가 추이에 일부 영향을 미칠지 모르나, 닫혔던 하늘길이 본격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며 "증가 추세가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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